전체 기자
닫기
용윤신

(영상)달걀 1월 후 첫 6000원대…정부 '추석 물가 안정화에 총력"

달걀 30구 가격 1월 이후 첫 6000원대

2021-08-13 09:37

조회수 : 5,5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정부가 추석까지 농축수산물가가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1월 이후 7000원대를 유지하던 달걀 가격은 7개월만에 6000원대에 진입하고, 사과·배 등의 가격도 하락하는 양상이다. 정부는 국민 체감 물가에 영향이 큰 추석물가를 매주 모니터링하고 지난해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7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회의 겸 제22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성수품 등 주요 농축수산물의 가격이 전년보다 낮은 수준에서 유지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7월 농축수산물 물가는 전월비 기준으로는 5개월 연속 하락 중이다. 다만 조류인플루엔자(AI) 영향이 잔존하고, 휴가철 축산물 소비증가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로는 여전히 높은 9.6%를 기록하고 있다.
 
이억원 차관은 "품목별로 살펴보면 배추·무·대파 등 농산물은 수확기 도래에 따른 공급물량 증가, 작황 양호 등으로 가격이 크게 안정됐다"며 "기상여건만 양호하면 최근의 가격 안정세가 추석에도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과·배는 연 1회 수확되는 특성상 작황이 부진했던 작년 가을 이후 높은 가격을 유지했으나, 조생종이 출하되며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며 "재배면적도 증가해 추석 가격은 작년보다 낮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시금치 등 잎채소는 폭염 영향으로 가격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이 차관은 "생육기간이 30~40일정도로 단기이기 때문에 기상호전 시 수급여건도 빠르게 개선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소·돼지고기 등 축산물은 가정수요 증가와 명절수요 등으로 평년보다 가격이 다소 높은 수준이다.
 
달걀가격(30개)은 12일 기준으로 6946원을 기록하며 지난 1월 27일 이후 처음으로 6000원대 가격에 진입했다.
 
정부가 산란계 숫자 정상화를 위한 살처분 보상금 지급, 재입식 지원 등 양계산업 생산기반 회복 지원과 달걀 수입에 대한 할당관세 적용, 달걀 수입물량 확대, 수입달걀 처리능력 확대 등의 조치를 취한 영향이다.
 
수산물은 7월말 기준 대중성어종의 누적 생산량과 재고량이 각각 평년의 1.3배, 1.6배에 달하는 17만3000톤과 30만9000톤이다. 
 
정부는 올해는 작년에 비해 장마 피해는 적은 것으로 보이나 아직 태풍피해 가능성 등이 남아있는 만큼 취약시설 점검과 재해예방 사전조치를 철저히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비축물량 확대 및 적기 방출을 통해 추석 성수품 공급규모를 확대해 조기 공급하고 수입물량도 확대한다.
 
특히 달걀은 8월과 9월 수입물량 2억개를 차질없이 도입하고 대형마트 등 소비자 직접 공급비중을 절반 이상으로 높인다.
 
산란계 수 증가 등으로 인한 산지가격 인하 흐름이 유통·판매단계에 반영되는지를 현장점검반 운영을 통해 집중 점검하는 등 가격 안정화 노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 차관은 "추석은 1년 중 소비자물가의 체감도가 가장 높은 시기로 추석 때 물가가 높으면, 연간 물가가 높지 않더라도 국민들이 느끼는 물가 수준은 높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추석 전까지 물가관계차관회의를 통해 추석 물가상황을 매 주 단위로 면밀히 점검하고 필요시 보완방안을 즉시 강구해 성수품 등 주요 농축수산물의 가격이 전년보다 낮은 수준에서 유지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7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회의 겸 제22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최근 농축수산물가와 관련해 "성수품 등 주요 농축수산물의 가격이 전년보다 낮은 수준에서 유지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마트에서 장보는 시민. 사진/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용윤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