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표진수

realwater@etomato.com

앞만 보고 정론직필의 자세로 취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영상)폭주하는 전광훈, '지원 연설'했던 오세훈 믿고 있나

전광훈 측 "광복절 집회, 현행법 위반 안돼"

2021-08-12 17:44

조회수 : 4,32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표진수 기자] 전광훈 목사가 대표로 있는 국민혁명당이 8.15 광복절 대규모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거듭 밝히면서 오세훈 서울시장의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다.
 
국민혁명당 측은 12일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4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하는 국민 걷기운동은 현행법에 위반되지 않는 합법적인 행사"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불법 집회로 간주하고 공권력을 사용해 차단벽이나 장애물을 설치하면 민·형사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국민혁명당 고영일부대표가 '8.15국민 걷기운동을 협박하는 문재인, 오세훈에 경고한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표진수기자
 
국민혁명당이 공격적으로 대규모 집회를 강행하는 이유로, 오 시장과 전 목사가 집회관련 인연이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오 시장은 시장이되기 전인 지난 2019년 전 목사가 주도한 개천절 집회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을 '중증치매환자' '독재자' 등으로 지칭하며 '막말' 논란의 주인공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상황은 달라졌다. 현재 서울시는 광화문 집회가 불법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오 시장은 지난 10일 광복절 집회와 관련해 "불법 집회가 강행될 경우 주최자와 참여자를 감염병예방법 위반으로 고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이 이처럼 강경대응 하는 것은 지난해 8.15 광화문 집회가 코로나 2차 대유행의 원인이 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전 목사가 개최한 '광복절 집회'가 결과적으로 코로나 2차 대유행의 단초였다는 논란이 일었다.
 
실제 지난해 광복절 집회를 두고 서울시는 집회금지 명령을 내렸다. 그럼에도 전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 신도 등 2만여 명이 집회에 참가했다. 당시 신도들을 중심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해 2차 대유행이 시작됐다. 전 목사 본인도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됐다.
 
8·15 민족자주대회 추진위원회 회원들과 보수단체 참가자들이 지난해 8월15일 오전 각각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한편 광화문광장에서는 보수단체 참가자가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럼에도  광복절 집회가 강행될 것으로 점쳐지자 여권에서는 오 시장이 전 목사와 광화문 집회 문제를 직접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용기 이재명 캠프 대변인은 통화에서 "오 시장이 광복절 집회를 열 경우 고발을 하겠다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전광훈 목사가 지금까지 보여줬던 모습을 보면 귀담아 듣지 않고 추진을 한다"면서 "그렇다면 내부에서 집회를 같이 했던 오 시장이 모든 관계 등을 동원해서 코로나 시국에 집회를 하지 말라고 말려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관계자는 통화에서 "지난 9일 발표한 담화에서 전 목사가 광복절  집회를 강행할 경우 고발을 하겠다고 이미 밝혔다"면서 "이는 행정적·공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지난일과 관계없이 다각도, 여러 방면으로 계속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0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8.15집회 관련 서울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표진수 기자 realwater@etomato.com
 
  • 표진수

앞만 보고 정론직필의 자세로 취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