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승진

뉴욕주지사 결국 사퇴…성추행 혐의는 부인

쿠오모 주지사 "뉴욕주 행정 정상운영 위한 결정"

2021-08-11 08:55

조회수 : 4,67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11명의 여성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는 앤드루 쿠오모(63) 미국 뉴욕 주지사가 10일(현지시간) 사퇴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그는 이번 결정이 성추행 혐의를 인정한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쿠오모 주지사는 이날 방송 생중계 회견을 통해 “내가 지금 (뉴욕주를) 도울 수 있는 최선의 길은 물러나서 주정부가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나는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실제 사퇴는 14일 뒤에 할 것이라고 했다.
 
쿠오모 주지사의 사퇴 발표는 지난 3일 그가 뉴욕주의 전·현직 직원 11명을 성추행했다는 뉴욕주 검찰의 발표가 나온 지 일주일 만에 나왔다.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은 이 보고서에서 쿠오모 주지사가 여성들에게 원치 않는 키스 등 신체 접촉을 하고 부적절한 발언들을 했다고 자세히 기술했다.
 
지난해 12월 전직 보좌관 린지 보일런의 폭로를 시작으로 쿠오모 주지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는 공개 주장이 잇따랐다. 제임스 검찰총장은 지난 3월 민간 법률가들을 위촉해 독립적인 조사에 착수, 179명을 인터뷰하고 7만4000건의 증거들을 검토한 뒤 이같은 결과를 내놨다.
 
지난 3일 공개된 보고서는 쿠오모 주지사가 여성 보좌관을 관저로 불러 신체적 접촉을 하거나 추파를 던지고, 외설적인 발언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주지사실 직원들이 성추행 의혹을 폭로한 전·현직 보좌관에게 보복 조치를 하거나 위협적인 분위기를 조성한 점도 드러났다.
 
검찰의 발표 직후 쿠오모 주지사가 속한 민주당 안에서부터 사퇴 요구가 빗발쳤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 등은 “쿠오모 주지사가 사퇴해야 한다”고 했다. 뉴욕주 의회에서 민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쿠오모 주지사 탄핵소추 움직임도 일었다.
 
반면 쿠오모 주지사는 “(검찰 보고서에) 묘사된 것과 실제 사실은 매우 다르다”며 직을 유지할 듯한 태도를 보여왔지만 일주일 만에 사퇴 의사를 밝혔다. 그는 지난해 뉴욕주 관내 요양원에서의 코로나19 사망자 수를 축소 발표한 의혹으로도 검찰 수사를 받는 중이다.
 
쿠오모 주지사는 여전히 성추행 의혹은 부인하고 있다. 그는 “정치적 동기를 가진 조사”라는 기존 태도를 유지하며 “사법 체계에 공정성이 결여되거나 편견이 있으면 직접 당사자뿐 아니라 모든 이가 걱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성추행을 인정해서가 아니라 뉴욕주 행정이 정상 운영되도록 하기 위한 결정”이라고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쿠오모 주지사의 사퇴 발표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그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쿠오모 주지사가 물러나면 남은 임기는 캐시 호컬(62) 부지사가 이어받는다. 그는 뉴욕주 첫여성 주지사가 된다.
 
 
앤드루 쿠오모 미국 뉴욕 주지사가 지난 3월3일(현지시간) 올버니의 주지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쿠오모 주지사는 성추행 의혹에 관해 "고의가 아니었다"라며 "진심으로 사과한다"라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조승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