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재훈

(영상)현대차는 넘었지만…완성차 임단협 여전히 '안갯속'

임금 인상에 고용 안정 논의까지 맞물려

2021-08-09 16:21

조회수 : 3,95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재훈 기자] 현대차(005380)가 3년 연속 임단협을 무파업으로 타결시켰지만 기아(000270)를 비롯한 국내 완성차업체들은 아직까지 교섭에 난항을 겪고 있다. 기존 임금 인상을 비롯해 고용안정 문제까지 맞물리면서 매년 여름 반복되던 '하투'가 가을까지 이월되는 '추투' 양상으로 번질 조짐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동조합은 오는 10일 오전 11시부터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투표는 근무 시간에 따라 1직(주간) 근무자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5시40분, 2직(야간) 근무자는 오후 3시40분부터 8시20분까지 2부로 나눠 진행된다.
 
앞서 기아 노조는 지난달 20일 사측에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중노위는 지난달 27일 1차 회의, 30일 2차 회의를 거쳐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다. 따라서 기아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 등 쟁의행위를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했다.
 
기아 노조 관계자는 "본교섭과 실무교섭을 포함해 11차 교섭을 진행했으나 사측은 단 1건의 제시안도 내놓지 않았다"며 "사측의 불성실한 교섭 태도에 대해 중노위에 쟁의행위에 대한 필요성과 정당성을 주장했고 받아들여졌으며 찬반투표에서 압도적 가결로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 노조는 고용안정 관련 논의 없이는 올해 임단협 협상 마무리가 어려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기아 노조의 요구안에는 엔진, 변속기, 소재 관련 고용안정을 위한 투자방안,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기차 전용라인 확충 등의 내용이 담겼다. 특히 현대차 그룹이 앞서 발표한 8조4000억원 규모의 해외투자를 중단하고 국내 공장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중이다.
 
현대차 노사가 지난 5월 울산공장 본관 동행룸에서 2021년도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위한 상견례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한국지엠 노조는 10일 오후 확대간부합동회의를 열고 사측과의 교섭 재개 등 잠정합의안 부결에 따른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한국지엠 노사는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했지만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51.15% 반대표가 나오면서 통과되지 못한 바 있다.
 
부결 원인으로는 공장 가동 유지와 직결되는 불투명한 생산 일정 등이 꼽힌다. 한국지엠은 지난 1분기 경상용차 다마스와 라보의 생산을 중단했으며 현재 국내에서 트레일블레이저, 말리부, 트랙스, 스파크만을 생산 중이다. 이 중 트레일블레이저를 제외한 나머지 모델들의 생산중단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트랙스와 말리부의 부평공장 생산 일정은 내년 8월까지다. 창원공장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경차 스파크도 내년 하반기 중 단종이 유력시되고 있다. 다만 창원 공장은 C-CUV(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 생산 라인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르노삼성도 마찬가지다. 르노삼성 노조는 기존 2018년부터 4년간 동결한 기본급에 대한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르노삼성 사측은 앞서 열린 12차 본교섭에서 일시금 500만원, 기본급 동결 보상 격려금 200만원, 생산 안전성 확보 특별 격려금 100만원 등 1인당 총 800만원 지급안을 노조측에 제시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향후 교섭 일정은 간사 회의를 통해 정해질 예정이다.
 
르노삼성 노조 관계자는 "회사가 2년치 임금동결과 일시금을 최종제시안이라고 제시한 상황인데 지금은 2020년 임단협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기때문에 2년치 임금을 통합해서 동결하게 되면 18년, 19년과 임금 동결과 합치면 4년치 임금을 동결하는 것"이라며 "이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요구로 회사에 2020년 임금, 특히 기본급과 관련해서 인상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중"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로 급속히 전환되는 가운데 자칫하면 내부 문제가 발목을 잡아 경쟁 구도에서 뒤쳐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앞서 현대차는 양측의 의견을 신속히 조율하면서 3년 연속 무분규 합의를 이끌어 냈다. 현대차 노사는 기본급 인상폭을 줄이면서 '산업전환 대응 관련 미래 특별협약' 등을 체결하는 데 합의했다. 해당 협약에는 미래 모빌리티 전환 과정에서 일자리 유지를 위한 내용이 담겼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여름 휴가가 끝난 상황에서 각 업체들이 늦어도 추석 전 임단협을 마무리해 하반기 생산 관련 위험 요소를 줄일 필요가 있다"며 상반기 반도체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국내업체들이 노사 갈등으로 경쟁력 저하를 겪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조재훈 기자 cjh1251@etomato.com
  • 조재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