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문장원

최재형 "이명박·박근혜 사면 바람직…이재용 가석방해야"

라디오 인터뷰서 밝혀…국민 대통합 차원 결단 필요

2021-08-05 10:11

조회수 : 2,49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문장원 기자]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과 관련해 "국민 대통합 차원에서 사면을 행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에도 찬성 입장을 밝혔다.
 
최 전 원장은 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나라의 전직 대통령 두 사람이 현재처럼 수형생활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이재용 부회장의 가석방에 대해선 "원칙적으로 가석방의 기본적인 조건은 갖추고 있는 상황"이라며 "가석방 기준을 정할 때 이 부회장이 그동안 기업가로서 국가에 기여한 부분, 또 앞으로 기여할 부분을 함께 고려해서 판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 전 원장은 "(가석방으로) 나와서 나머지 얼마 남지 않은 형기를 채우는 것이 법 앞에 평등한가 하는 생각을 하는 국민도 있다"면서도 "또 재벌의 총수라는 것 때문에 불평등한 것을 받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는 분들도 없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신의 가족 모임에서 애국가를 4절까지 부른다는 사실에 '전체주의를 강조한다는 지적이 있다'는 진행자의 질문에 최 전 원장은 "국가주의, 전체주의는 아니다"며 "나라를 사랑하는 것과 전체주의하고는 다른 말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 집안 며느리들은 기꺼이 참석하고 또 아주 같은 마음으로 애국가 열창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5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참배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장원 기자 moon3346@etomato.com
 
  • 문장원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