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김정은, 전군지휘관 강습 주재…핵 언급 없이 전투력 강화 주문

노병대회 이어 자극적 발언 피해…통신연락선 복원 이후 유화 분위기 지속

2021-07-30 09:29

조회수 : 2,72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사상 첫 전군 지휘관·정치간부 강습회를 주재하고 전투력 강화를 주문했지만 핵 무력 등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조선중앙통신은 30일 "김정은 동지의 지도 밑에 조선인민군 제1차 지휘관·정치일꾼(간부) 강습회가 7월 24일부터 27일까지 평양에서 진행됐다"고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적대세력들이 광신적이고 집요한 각종 침략전쟁연습을 강화하며 우리 국가를 선제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계속 체계적으로 확대하고 군비를 증강하고 있는 현 상황은 긴장격화의 악순환을 근원적으로 끝장내려는 우리 군대의 결심과 투지를 더욱 격발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적대세력'을 언급하며 군의 전투력 강화를 주문했지만 핵 무력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지난 27일 진행된 전국노병대회 연설에서도 핵 억제력에 대한 언급 없이 내부 결속만을 강조했다. 남북 간 소통 회복 분위기 속에서 자극적 발언을 피하며 유화 분위기를 이어가려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사회주의 건설에 동원된 군인들이 인민의 행복을 위한 창조자, 당에 대한 인민들의 신뢰심을 보위하는 초병, 일심단결의 성새를 쌓는 하나의 성돌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간직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민들의 생명재산을 목숨 바쳐 지키도록 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신은 강습회 개최 배경에 대해 "조선인민군의 군사정치적 위력과 혁명적 투쟁정신을 더욱 제고하고 당 중앙의 중대한 군사전략전술사상과 변화된 정세의 요구에 부합한 군건설방향과 방침들을 군정간부들에게 재침투, 체득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강습회에는 조선인민군 각 군종, 군단, 사단, 여단, 연대 군사 지휘관과 정치위원들, 인민군당 위원회 집행위원회 위원들과 군 총정치국, 총참모부, 국방성 간부들이 참가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평양에서 열린 제7차 전국노병대회에 참석했다고 28일 보도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