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선율

특금법 앞두고 체질개선 나선 거래소들…실명계좌 산 넘을까

중소 거래소들, ISMS 인증 이어 실명계좌 확보 고군분투

2021-07-21 15:44

조회수 : 5,48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선율 기자] 암호화폐 거래소의 사업자 신고를 의무화한 특정금융거래법(특금법) 개정안의 유예기간 만료일이 두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거래소들이 요건을 갖추기 위한 준비에 사활을 걸고 있다. 
 
사업 자격 요건을 갖는데 있어 중요한 관문은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과 실명계좌를 발급받는 일이다. 그중에서도 은행으로부터 계좌를 발급받는 실명확인입출금계좌(실명계좌) 관문을 넘기가 쉽지 않다.  
 
이 때문에 실명계좌 발급을 받지 못한 중소 거래소들의 경우 안전한 거래소라는 점을 강조하고자 자체적인 자금세탁방지(AML)시스템 등을 구축하는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서울 강남구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 강남 고객센터 전광판에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
 
21일 기준 ISMS인증과 실명계좌 발급까지 모두 갖춘 거래소는 업비트(케이뱅크), 빗썸과 코인원(NH농협은행), 코빗(신한은행) 총 4곳밖에 없다. ISMS 인증을 받은 거래소로는 고팍스와 프로비트, 한빗코, 후오비코리아, 플라이빗 등이 있다. 
 
인증기간은 최초 인증 후 3년간 유효한데 실명계좌를 확보한 4대 거래소와 고팍스는 2018년 인증을 받아 연내 ISMS 인증이 만료돼 사후심사를 통과해야 갱신이 가능하다. 프로비트, 한빗코, 후오비코리아, 코인빗, 코어닥스 등은 올해 초 ISMS 인증을 취득했다. 
 
이보다 가장 중요한 관문은 실명계좌 확보에 있다. 이를 위해 실명계좌 발급이 절실한 중소거래소들은 금융당국이 참여해 진행되는 현장 컨설팅에 적극 동참하고 자금세탁방지(AML)과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금융 전문가를 영입하는 등 특금법 준비에 필요한 요건들을 갖추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고팍스는 거래소 최초로 상장 규정 공개에 이어 △7단계의 출금 시스템 정비 △리스크 관리 담당 인력을 30% 상회하는 수준으로 구성 △자체 개발 AML 시스템을 금융권에 준하는 정도로 고도화해놓은 상태다. 특히 리스크 전문가로는 업계 최고 수준의 '저신용자 대출 전문가'를 영입했다. 기존 금융의 AML경력자가 아닌 저신용자 대출 관리를 하는 전문가들의 경우, 높은 리스크를 안고 있는 저신용자들이 정상적 상환을 안할 생각으로 돈을 빌리려는 행위 등 금융사기와 연관될 가능성이 있는지를 판단하는데 빠르고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프로비트는 금융권 전문 인력 영입 전 임직원 내부 거래 계정 폐쇄 완료 상장위원회 외부 전문가 영입 국내 최대 로펌 김앤장 법률사무소와 법률자문 계약 실명계좌 거래 대비 고객 인증 5단계 강화 등 은행권 수준의 투자자보호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해오고 있다.
 
한빗코는 △자체 디파이(블록체인 기반 탈중앙 금융) 랩 설립 △암호화폐 블랙리스트 지갑관리 △코인거래추적 등의 기능이 추가된 AML 통합 솔루션 도입 △AML 부서 인원 확충·세분화 등에 나서며 대응해오고 있다. 후오비코리아는 이달 임직원 거래 전면 금지를 실시했고 금융권 출신 전문가를 추가 영입해 AML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정작 실명계좌를 발급하는 은행들은 AML 검증에 대한 부담을 져야하기 때문에 계좌 발급을 꺼리고 있다. 실명계좌 발급을 준비하는 거래소들 대다수가 은행과 대화는 하고 있으나 큰 진전이 아직 없다는 게 공통된 의견이다. 
 
중소 거래소 한 관계자는 "실명계좌 제휴를 하겠다는 거래소는 많은데 이를 받아주는 은행이 거의 없다는 것이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은행이 자의적으로 A거래소와는 제휴하고 B거래소와는 제휴하지 않으면 B거래소는 폐업할 수 밖에 없다"면서 "은행들은 자의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으나, B거래소에게 어떤 부분이 부족해서 실명계좌를 발급하지 못한다는 사유를 고지해 B거래소가 이를 보완해서 다시 신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금은 그런 게 전혀 없다"고 토로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거래소들이 잘하고 있다는 사사로운 내용 하나하나까지 암묵적인 평가 지표가 되고 눈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지적할 사항이 많아도 속터놓고 얘기를 꺼내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거들었다.
 
이선율 기자 melody@etomato.com
 
  • 이선율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