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청와대 "여전히 성과 미흡…문 대통령 방일·회담 성사 미지수"

일본 요미우리 '방일 확정' 기사에 대한 반론인듯

2021-07-19 09:42

조회수 : 6,49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19일 도쿄올림픽 개막식(23일)계기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과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성사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전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서면브리핑을 통해 "현재 양국이 협의하고 있으나 여전히 성과로서 미흡하며, 막판에 대두된 회담의 장애에 대해 아직 일본 측으로부터 납득할만한 조치가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의 이번 입장문은 일본 요미우리 신문의 '문 대통령 방일 확정' 기사에 대한 반박으로 보인다.
 
앞서 요미우리는 "한일 정부가 도쿄 올림픽에 맞춰 23일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총리의 최초 대면 정상회담을 행할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회담 장소는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이다. 요미우리는 이번 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및 강제 징용 문제 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부적절한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정상회담에 앞서 경질할 방침이다. 소마 총괄공사의 발언이 한일 정상회담의 방해물이 되는 것을 피하겠다는 생각에서다.
 
요미우리는 정부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소마 공사의 발언을 "외교관으로서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평가했다.
 
청와대 전경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