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방일 불투명…올림픽 D-5 "확정된 것 없다"

19일 총리 주례회동 등에서 참석여부 가닥 잡힐 듯

2021-07-18 15:46

조회수 : 3,03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도쿄올림픽 개막식(7월23일)이 18일 기준 5일 앞으로 다가왔으나 문재인 대통령의 개막식 참석 및 한일 정상회담 개최는 여전히 미궁속이다. 주한 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의 막말 파문 등으로 '빨간불'이 켜졌다는 관측이 대세지만, 청와대 측은 막판까지 논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으로 19일 최종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문 대통령 방일'과 관련해 "이전과 마찬가지로 확정된 것은 없다"며 "우리는 마지막까지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열린 자세로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회담 성과에 대한 일본 측의 성의있고, 전향적인 답변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의 이번 입장은 일본 외교관의 막말파동 이후 나온 것으로 주목된다. 앞서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는 지난 15일 JTBC와 오찬면담에서 "일본 정부는 한국이 생각하는 것만큼 한일문제에 신경 쓸 여유가 없다", "문 대통령이 마스터베이션(자위행위)을 하고 있다"는 외설적인 막말을 했다. 또 '한국 정부가 먼저 위안부와 강제징용에 대한 답안지를 제출해야 한다'는 식의 주장까지 한 것으로 전해진다.
 
소마 총괄공사의 부적절한 발언이 국내 반일 정서를 자극해 문 대통령의 방일이 사실상 무산됐다는 분석이 많았지만, 청와대는 일단 '성과를 전제한 정상회담'이라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외교가에서는 문 대통령 방일을 계기로 한일 간 수출규제 문제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문제를 교환하는 방안이 조율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한국의 '백색국가' 지위를 회복시키고, 한국은 지소미아 협정 종료를 철회하는 방식이다.
 
일본 민영방송 TBS는 익명의 외교관계자를 인용해 "현재 '마이너스(-)'인 한일 관계를 우선 원래 상태로 되돌려 정상 회담을 성사시킨 뒤 현안인 과거사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잡겠다는 것"이라며 "사전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 문 대통령은 최종적으로 방일을 결정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정치권에선 일본 정부가 올림픽 관련 입국자들에게 사흘간의 자가격리 규칙을 적용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늦어도 19일 방일 여부가 최종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당일 오전까지 협상하고 오후 김부겸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등을 거쳐 문 대통령의 최종 결단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의 방일이 무산되면 김 총리가 대신 참석할 가능성이 있다. 정부 인사 중에는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일본 방문이 확정돼 있다. 
도쿄올림픽 개막식(7월23일)이 18일 기준 5일 앞으로 다가왔으나 문재인 대통령의 개막식 참석과 한일 정상회담은 여전히 미궁속이다. 19일 최종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나프탈리 베넷 이스라엘 총리와 전화 통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