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윤민영

min0@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백신 부족에 규제·격리 치중"…취임 100일 고개 숙인 오세훈

"가짜 뉴스와 정치적 공방 송구"

2021-07-16 12:03

조회수 : 3,25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취임 100일을 맞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최근의 코로나19 급증세와 관련해 “백신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일률적 규제와 격리 위주의 방역에 치중해 왔다”며 “4차 대유행으로 한계를 절감하면서 더 이상은 국민여러분께 희생과 인내를 요청드릴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16일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열고 “오랜기간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조치로 극도의 불편함과 생활고를 겪으시면서도 방역에 협조해주셨다”며 “그런데도 불구하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돼서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할 방역의 총책임자로서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지난 14일 김도식 정무부시장이 문재인 대통령에 4차 대유행의 책임을 물은 것과 관련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방역에 총력을 기울여도 모자란 위기 상황에서 공직자가 2인3각 경기를 해야 할 상대의 탓을 하는 것은 부적절한 언행이고 시민여러분들께 도리가 아니라고 판단해 강하게 질책한 바 있다”며 “4차 유행으로 시민 불안감 증폭, 소상공인 희생과 인내가 임계점에 도달한 와중에 그 책임을 두고 가짜뉴스가 횡행하고 정치적 공방이 일어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방역에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책임이 따로 있을 수 없고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시민들께만 희생을 강요하고 행여라도 방역 전문가의 견해와는 다른 정치 방역을 해온 적은 없는지, 이번 4차 유행의 원인이 델타 변이에 대한 오판과 백신 수급 문제에 있는 것은 아닌지 모두가 냉정하게 돌아보고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들어 500명대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오 시장은 “아직까지는 선별검사와 확진자 치료가 대응 가능한 수준이지만 여기서 더 확진자가 급증한다면 그 이후의 상황은 어려워질 수도 있다”며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기 보다는 풍토병이나 독감처럼 잔존할 것이라고 예견하는 만큼 중대본과 함께 실효적인 방역체계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오 시장은 지난 12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수도권특별방역대책 회의에서 청년층 조기 접종을 위한 백신 추가 배정과 가벼운 증상, 무증상 환자를 대상으로 집단 면역이 이뤄지는 연말 상황 이후를 대비해 자가 치료를 시행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달라고 건의한 바 있다.
 
4차 대유행의 원인이 서울형 상생방역 등으로 지목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돌이켜보면 서울형 상생방역이 실행된 적이 없어 이를 두고 실패냐 성공이냐를 논쟁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앞으로도 중대본과 협의 없이는 서울이 독자적으로 별도의 방역체계를 마련할 일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6일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윤민영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