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보라

bora11@etomato.com

정확히, 잘 보겠습니다.
한결원·우리은행, 서울사랑상품권 오류 책임 ‘떠넘기기’

"서울사랑상품권 인기 높아져 9월에도 오류사태 재연 우려"

2021-07-15 17:19

조회수 : 7,72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보라·신병남기자] #. 직장인 김모씨는 지난 12일 서울사랑상품권 동대문구 상품권을 사려고 비플 제로페이 앱에 접속했다가 황당한 경험을 했다. 시간에 맞춰 상품권 구매하기를 클릭했고 우리은행 계좌에서 70만원의 돈은 빠져나갔지만, 상품권을 받을 수 없었다. 화면엔 계속 '오류'라는 문구만 나왔다. 고객센터에서는 "다시 입금된다"면서 "현재 고객님이 이용한 우리은행을 비롯해 총 4개 은행에서 문제가 생긴 것으로 파악된다. 죄송하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15일 서울시 및 한국간편결제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12일부터 3일간 판매된 서울사랑상품권이 이번에도 완판행렬을 이어갔다. 소상공인 매출 활성화를 위해 서울 자치구별로 발행하는 이 상품권은 10% 할인된 가격에 1인당 70만원 한도까지 구매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으로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다.
 
다만 한꺼번에 수많은 접속자들이 몰리면서 판매 첫날인 12일 한 때 '판매중지 및 결제오류' 사태가 속출했다. 주요 포털 커뮤니티와 맘까페 등에서는 '출금이 두 번이나 됐는데도 (상품권)충전이 안됐어요', '우리은행이 막혔어요', '우리은행 쓰시는 분들 중 제로페이 성공하신 분 있나요' 등 김씨처럼 서울사랑상품권을 사려다가 돈만 인출되고 상품권을 구입하지 못했다는 글들이 올라왔다. 
 
특히 우리은행을 결제계좌로 등록해놓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결제는 됐지만 상품권을 사지 못했다는 불만이 많았다. 이같은 오류사태에 서울사랑상품권 발행업무를 맡은 기관인 한결원과 우리은행은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우선 한결원 측은 "자사 앱이 아닌 은행의 초당 처리건수에서 비롯된 문제"라고 해명했다. 한결원의 자체 집계에 따르면 우리은행의 경우 초당 처리건수는 다른 대형은행들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이날 한꺼번에 고객이 몰리며 결제 처리가 되지 않아 다른 은행계좌 고객들의 결제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서울사랑상품권은 현재 비즈플레이가 만든 제로페이 공식 앱인 비플 제로페이 외에 체크페이, 페이코, 티머니페이 등 20개 앱에서 구입 가능하지만, 실제 결제페이지 뷰는 모두 같다. 즉, 한군데 앱에서 결제 처리가 되지 않으면 전체가 영향을 받는 구조다. 이같은 상황 때문에 한결원 측은 앞서 우리은행에 처리용량 증대를 요청한 바 있다고도 했다. 
 
반면 우리은행은 우리은행뱅킹이 아닌 앱의 결제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보인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시스템상에서 문제가 있었다면 파악이 될 텐데 보고된 바가 없다"면서 "아마 앱의 문제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이후 자체 파악한 결과 "서울사랑상품권 판매 첫 날, 일시적으로 이용고객 수가 몰려 VAN사(부가통신사업자)에서 전산을 일시적으로 차단해 고객불편이 발생했다"는 입장을 추가로 전했다. "VAN사가 전산을 신속히 복구해 장애발생 후부터는 정상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한결원은 이날 상품권 구매를 하지 못한 고객들에게 별도의 구매신청 링크 문자를 보내 발빠른 대응에 나섰지만, 소비자들 사이에선 되려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한결원은 결제가 됐지만 상품권을 구매하지 못한 고객들에게 지난 12일 저녁 8시께 별도로 문자를 보내 "아래 신청 링크로 접속해 구매신청 후 아래 계좌번호로 10% 할인금액을 제외한 금액을 입금해주시면 14일 오후에 상품권 PIN번호를 발송해드린다"고 안내했다. 그러나 이같은 문자를 받은 소비자들은 '신종 피싱 사기다', '오류난 사람들한테 문자가 간 거라면 어플이 해킹당한 것 아니냐', '딱보니 피싱같다'는 반응을 쏟아냈다.  
 
한결원은 오는 9월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시기에도 이같은 상황이 벌어질 수 있어 긴장하는 분위기다.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판매된 서울사랑상품권은 추가경정예산안으로 확보된 4000억원 자금을 바탕으로 총 2000여억원어치가 발행됐다. 나머지 2000억원은 9월 추석 이전 발행될 예정이다.
 
서울사랑상품권이 판매된 첫날 상품권 구매 대기 화면. 사진/뉴스토마토
 
이보라·신병남 기자 bora11@etomato.com
 
  • 이보라

정확히, 잘 보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