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서윤

'수도권 4단계'…김부겸 "지자체장, 비수도권 선제적 대응해야"

12일부터 수도권 거리두기 최고 단계 '4단계'

2021-07-11 15:57

조회수 : 2,87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서윤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12일부터 시행되는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코로나19 확산세를 끊어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특히 수도권 외에 비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의 25%에 달하는 등 지자체장들의 선제적 대응을 당부했다.
 
김부겸 총리는 1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내일부터 2주간 수도권에서는 거리두기 최고 단계인 4단계에 돌입한다. 우리가 한 번도 가보지 못한 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3차례의 위기를 극복했던 힘은 위대한 우리 국민의 참여와 협조였다"고 말했다.
 
김부겸 총리는 "정부의 4단계 격상 발표가 있었던 지난 9일부터 스스로 모임과 약속을 취소하고, 주말임에도 선별검사소를 찾아 주시는 등 이미 국민 여러분들의 행동으로 이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그런 결의를 보여주셨다"며 "다시 한번 고개 숙여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국민 여러분의 협조와 동참이 헛되지 않도록, 정부는 최대한 빨리 코로나19 확산세를 꺾어야 한다"며 "각 부처와 지자체가 한 몸이라는 생각으로 일사불란하게 대응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김 총리는 "수도권에서는 경증 환자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생활치료센터의 신속한 확충이 급하다"며 "지자체는 시설 확보와 가동 준비에 총력을 다해주고, 각 부처도 산하 연수원 등 여력이 있는 시설들이 즉각 활용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급증하고 있는 지자체별 역학조사와 진단검사 수요를 감당할 인력 지원도 큰 과제"라며 "정부 내 가용한 인력을 최대한 투입해야 한다. 경찰과 군, 관계부처에서는 수도권 상황을 감안하여 필요한 인력을 적기에 지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김 총리는 "수도권 이외의 지역도 결코 긴장의 끈을 놓아선 안 된다"며 "전체 확진자 중 비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중이 오늘 25%에 달했다. 특히 수도권과 가까운 충청권에서 환자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거리두기의 기본 정신은 자율과 책임"이라며 "한 박자 빠른 대응으로 확산세를 초기에 차단할 수 있도록, 지자체장들께서 책임지고,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주시기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내일부터는 55~59세 국민의 백신접종 예약이 시작된다"며 "질병청과 지자체는 접종 예약, 시행, 이상반응 관리 등 전 과정을 다시 한번 면밀히 점검해서, 초기 단계부터 접종이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11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12일부터 시행되는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코로나19 확산세를 끊어내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김부겸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세종=정서윤 기자 tyvodlove@etomato.com
  • 정서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