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현정

장모 '징역 3년' 윤석열 대형 악재…검증 거세질 듯

'처가 리스크' 여권 공세, '공정' 이미지 치명타…정치 선언 사흘째 최대 시련

2021-07-02 14:26

조회수 : 3,95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권 도전 사흘만에 대형 악재를 만났다. 장모 최 씨가 요양병원 관련 부정 의혹으로 실형을 선고 받고 법정 구속 되면서 야권 내 유력 대선 주자로서의 입지 타격과 동시에 대권 행보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처가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정치권의 검증 요구는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2일 의정부지법은 요양병원을 개설하고 요양 급여를 편취한 혐의로 기소된 윤 전 총장의 장모 최 씨에게 징역 3년을 선고, 법정 구속했다. 윤 전 총장은 대변인을 통해 "그동안 누누이 강조해 왔듯이 법 적용에는 누구나 예외가 없다는 것이 제 소신"이라며 짤막한 입장을 전했다.
 
유죄 판결을 받은 의료재단 설립에 윤 전 총장은 전혀 관여하지 않았고, 수사와 재판에도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았다는 점으로 거리를 두려는 모습이지만, 장모의 혐의가 나랏돈을 편법으로 빼돌렸다는 점은 줄곧 '공정'을 내세운 그에게 불리하게 작용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당장 여권의 공세 수위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전 총장의 책임 있는 언급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검찰총장 사위라는 존재 때문에 동업자만 구속되고 최 씨는 빠져나왔던 것으로 알려졌다"며 "(장모가) 10원 한장 받은 것 없다고 하면서 국민 재산에 피해를 준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해야 하고 윤 전 총장의 책임이 있는 언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여권의 유력 대선 주자인 이재명 후보도 비판에 가세했다. 이 후보는 "사필귀정"이라며 "같이 범죄적 사업을 했는데 이 분만 빠진 것이 사법적 정의에 맞지 않았지만 제자리로 간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야권에서도 해명을 요구하는 압박의 목소리가 나올 가능성도 제기된다. 윤 전 총장이 이런 안팎의 공세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다면 정치적 입지는 갈수록 좁아질 수 밖에 없다는 관측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최 씨가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이상, (윤 전 총장에게도) 큰 타격"이라며 "단순히 '장모 10원' 발언에 대한 것이라기 보다 법원에서 유죄 판결까지 한 사안에 대해 정치적 공방이 이뤄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일각에선 국민의힘 입당도 순탄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같은 리스크에 가장 효과적 대응은 입당이지만, '처가 리스크'가 심화되면 당 내 대권 주자들로부터 엇갈린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는 점이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윤 전 총장이) 공정과 정의라는 타이틀로 현재의 지지도가 나오는 점을 고려하면 장모의 불기소 과정에 대한 논쟁, 윤 전 총장이 말하고자 하는 공정과 정의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윤 전 총장 측 관계자는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가족과 관련해서는 저희가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며 "오전에 공지한 것처럼 법률 대리인들이 입장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윤 전 총장은 원론적 입장으로 대응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30일 국회 기자실을 방문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조현정 기자 jhj@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조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