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홍연

hongyeon1224@etomato.com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징검다리가 되겠습니다.
신세계, 이베이코리아 새주인 됐다…이커머스 2위로(종합)

사업구조 '온라인과 디지털' 전환 가속화…"이베이와 시너지 극대화할 것"

2021-06-24 17:09

조회수 : 3,03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신세계 제공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신세계(004170)그룹이 이베이코리아를 단독 인수한다.
 
신세계그룹 계열 이마트(139480)는 24일 이베이 미국 본사와 G마켓 옥션 등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위한 ‘지분 양수도 계약(SPA)’을 체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신세계 측은 이베이가 보유 중인 한국 법인 지분 80.01%를 3조4404억원에 인수한다.
 
이번 인수로 신세계는 국내 이커머스 선두 업체로 부상하게 됐다. 신세계의 통합 온라인쇼핑몰 SSG닷컴과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3위 기업인 이베이코리아의 거래액을 합치면 약 24조원 규모다. 여기에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 등 27조에 이르는 오프라인 매출을 합하면 연간 거래 규모가 50조원을 넘어선다.
 
정용진 부회장은 "얼마가 아니라 얼마짜리로 만들 수 있느냐가 의사결정의 기준”이라며,이베이 인수에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 측은“미래 유통은 온라인 강자만이 살아남을 것”이라며 “이번 인수는 단순히 기업을 사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기회를 사는 딜”이라고 설명했다.
 
이베이를 인수하게 되면 이마트 부문 내 온라인 비중이 약 50%에 달해, 미래사업의 중심축이 온라인과 디지털로 전환하게 된다. 신세계는 이를 시작으로 다가올 미래를 위한 ‘디지털 에코시스템’구축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등 기존 오프라인 유통뿐만 아니라 최근 인수한 SSG랜더스 야구단 및 이베이와 S SG닷컴 등 온라인 종합 플랫폼까지 갖추게 돼 언제·어디서나 모든 고객과 만날 수 있는 완전한 온-오프‘360에코시스템’을 완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신세계는 이베이 인수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며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선도적 사업자로 부상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충성도 높은 이베이의 270만 유료고객과 국내 최대 규모 수준의 셀러를 얻게 되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극강의 온라인 기업’으로 완벽히 탈바꿈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최근 국내 IT전문가 확보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이베이의 숙련된 IT전문가를 얻게 돼 온라인 사업의 규모와 성장의 속도를 가속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세계는 그동안 쌓아온 오프라인 운영 노하우와 물류 역량을 이베이와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장보기부터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 전반에 걸친 종합 플랫폼을 확고히 구축하고, 통합매입으로 가격경쟁력 확보도 가능해진다.
 
최첨단 온라인 풀필먼트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SSG닷컴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향후 4년간 1조원 이상을 온라인 풀필먼트 센터에 집중 투자하고, 신세계의 오프라인 거점을 온라인 물류 전진기지로 활용해 물류 경쟁력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신세계는 당일배송 등을 통해 셀러 경쟁력 향상과 이베이의 대량물량을 기반으로 센터 가동률을 높여 투자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세계는 수년 전부터 부동산 중심의 그룹 자산을 전략적으로 재배치하고, 투자재원을 확보하는 한편 '자산의 디지털화’도 병행해왔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이베이 인수는 온라인이 아니라 유통판 전체를 재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베이코리아 인수금 전액을 스스로 조달하게 된 신세계는 자금 조달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마트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분기 기준 1조637억원이다. 자산유동화에 나선 이마트는 지난달 서울 가양점 토지와 건물을 6820억원에 매각해 추가로 자금을 확보했으며, 스타필드 시티 등을 담보로 대출과 회사채 발행 등을 검토하고 있다.
 
당초 이베이코리아 예비입찰에는 이마트와 롯데쇼핑, SK텔레콤, MBK파트너스가 참여했으나, 본입찰에는 이마트와 롯데쇼핑만 참여했다. 롯데쇼핑은 3조원 이하의 가격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으며, 네이버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수전에 참여한 이마트는 네이버의 지분 투자 불참 선언으로 단독 협상을 진행했다.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홍연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징검다리가 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