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성남

drksn@etomato.com

사랑은 높게, 우정은 깊게, 그러나 잔은 평등하게! 평등한 세상을 꿈꿉니다....
아이앤씨, NB-IoT 기반 국책과제 수행 선정

2021-06-15 10:15

조회수 : 7,08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성남 기자] 시스템 반도체 개발 전문기업인 아이앤씨(052860)는 국가 공공망 및 산업망 응용을 위한 'KCMVP 인증기반 엣지 디바이스용 Connectivity SoC 개발' 국책 과제의 수행 업체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 과제는 차세대 지능형반도체 기술개발사업 시스템반도체 상용화 설계분야로 약 31억원의 정부 지원 규모로 진행된다. 보안, 통신, 센서 인터페이스를 융합한 하나의 통합칩(One-Chip SoC)을 개발해 스마트가스미터, 스마트열량계에 적용한 후 테스트베드에서 실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공기관 및 국가 핵심 산업시설에서는 정보보호를 위해 KCMVP 인증기반의 암호모듈의 탑재를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시장이 급성장하고 고급계량인프라(AMI) 사업이 확대되면서 저전력, 저가의 신뢰성 있는 통신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보안, 통신, 센서 인터페이스가 결합된 SoC 칩을 개발하여 전량 외산에 의존하고 있는 핵심 부품을 국산화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스마트가스미터 보급사업 및 스마트 열공급망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과제의 주관기관은 아이앤씨테크놀러지이며, KCMVP 인증기반 국내 최고 수준의 암호·보안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라닉스, 국내 3대 메이저 가스계량사인 대한가스기기, 국내 1위 유량계 기업인 에이치에스씨엠티가 참여기관으로서 협력하고 있다. 삼천리가스, KT가 수요기업으로서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실증한다.
 
아이앤씨테크놀러지 관계자는 "외산 칩셋(chipset)이 대부분인 NB-IoT 칩셋 시장에서 국책과제를 통해 국내 기술로 개발된 NB-IoT의 칩셋을 상용화하고, 점점 커지고 있는 사물인터넷 시장에서 다양한 앱(Application)에 응용해 여러 분야에서 사업확대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이앤씨테크 CI. 사진/아이앤씨테크놀로지
최성남 기자 drksn@etomato.com
  • 최성남

사랑은 높게, 우정은 깊게, 그러나 잔은 평등하게! 평등한 세상을 꿈꿉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