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G7정상회의 마무리…"선진국 반열 올랐다"(종합)

한일 정상회동은 무산…스가 총리와 짧은 인사만

2021-06-13 23:38

조회수 : 3,89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콘월(영국) 공동취재단·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을 적극 부각시켰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공감대도 넓혔다. 청와대는 "G20을 넘어 글로벌 리더인 G7 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12일과 13일 이틀에 걸쳐 개최된 G7 확대회의 세 개 세션(보건, 열린 사회, 기후환경)에 참석, 그린과 디지털을 주축으로 하는 한국판 뉴딜의 경험을 참석자들과 공유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미국, 올해는 영국의 초청을 받아 2년 연속 G7 정상회의에 초대됐다. 앞서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이 한국 대통령으로 최초 참석했지만, 당시는 러시아를 포함한 G8 체제로 20개 국가가 초청 대상이었다.
 
반면 이번에는 권역별 주도국 4개국(한국, 호주, 인도, 남아공)만 초청됐고, 호주, 인도, 남아공이 주최국인 영국과 밀접한 '영연방 국가'라는 것을 감안하면 한국이 초청된 것은 그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다.
 
문 대통령은 확대정상회의 제1세션 보건 세션에선 '백신의 공평한 접근권'을 강조하고 "백신 공급 확대를 위해 한국이 보유한 대량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백신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또한 "백신 공급의 조속한 확대가 가장 필요한 단기처방"이라며 "개도국 백신 지원을 위해 코백스 AMC(코로나 백신 선구매 공약 매커니즘)에 한국은 올해 1억불을 공여하고, 내년 1억불 상당의 현금이나 현물을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2세션인 '열린사회와 경제' 세션에서는 자유무역, 개방경제 등 열린 사회의 경제적 기반 강화와 신기술 개발 규범 수립에 있어 열린 사회의 가치 확산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국의 민주화 경험과 열린 사회 강화 노력을 소개하고, 인종차별, 극단주의와 같은 열린 사회 내부 위협에 보다 강력히 대처할 필요성과 함께 열린 사회의 경제적 기반인 자유무역과 개방경제의 유지, 확대를 위한 공조 필요성을 촉구했다.
 
마지막 3세션 '기후변화와 환경' 세션에서 문 대통령은 선도발언자로 나서 우리나라의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구체 행동계획을 소개하고, 생물다양성 손실 방지 및 회복에 동참할 것을 천명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선도발언을 요청 받은 것에 대해 "우리나라가 탄소중립을 향한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과감한 기후정책 변화를 시행해 탄소중립 노력의 세계적 확산에 기여한 데 대한 국제사회의 높은 평가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G7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우리 정부의 녹색 전환 노력을 소개함으로써 수소차, 전기 배터리 등 국내 그린 산업의 해외 진출 기회 확대와 경쟁력 제고에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회의를 마무리하고 G7 정상들은 정상회의 공동성명(코뮈니케)를 발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강조하며 북한이 대화를 재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상들은 "우리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관련된 모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에 따른 북한의 불법적 대량파괴무기·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의 검증가능하고 되돌릴 수 없는 폐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는 모든 나라가 이들 결의안 및 연관된 제재를 완전히 이행하길 촉구한다"면서 "우리는 미국이 모든 관련된 파트너들과 조율해 외교적 노력을 계속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환영하며 북한이 관여하며 대화를 재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는 다시 한번 북한에 모든 사람의 인권을 존중하고 납치 문제를 즉시 해결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문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계기로 영국, 독일, EU, 호주 정상들과의 양자회담, 프랑스 정상과 약식회담을 하고 양국 코로나 협력 및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공감대를 넓혔다.
 
다만 관심을 모았던 한일 정상회동은 끝내 불발됐다. 두 정상은 확대회의 1세션이 시작하기 전 처음으로 얼굴을 맞대고 인사를 나눴으며, 이어진 만찬에서 1분 정도 대화했다. 두 차례 모두 문 대통령이 먼저 다가간 것으로 알려졌다.
 
G7 정상회의 일정을 모두 마친 문 대통령은 오스트리아 비엔나로 이동, 국빈방문 일정을 소화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을 적극 부각시켰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공감대도 넓혔다. 사진은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영국 콘월 뉴키 공항에서 출발에 앞서 환송인사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콘월(영국) 공동취재단·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