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용윤신

코로나19 영향 우울감↑…"극단적 선택, 심리 지원 강화"

자살 사망자 1만3018명…전년비 5.7% 감소

2021-06-09 17:54

조회수 : 2,92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지난해 자살 사망자가 1만3018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도 연간 1만명 이상의 자살 사망자 수를 줄이기 위한 통합심리지원 등 대응전략에 나선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를 열고 포스트 코로나 대비 자살예방 강화 대책 등을 보고받았다. 지난해 자살 사망자(잠정치)는 1만3018명으로 2019년 대비 5.7% 감소한 수준이다.
 
코로나19 국민 정신건강실태조사 등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2018년 2.34점이던 우울감은 2021년 3월 5.7점으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13~2017년 자살 사망자 전수조사 분석 결과를 활용해 자살 수단, 자살 빈발지역, 자살유해 정보 등 유해환경을 효과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코로나19 우울에 대응한 통합심리지원단을 운영하고, 관계부처와 시도 협의체를 통해 대상자 맞춤형 마음 건강을 지원한다.
 
질병관리청과 보건소는 확진자와 격리자 명단을 각각 국가트라우마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제공해 심리 지원을 실시한다.
 
5월24일까지 정보 제공 391만건, 심리 상담 290만건 등 약 681만건이 지원됐다.
 
생활치료센터에는 전담 담당자를 지정해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정신건강평가를 실시해 심리 상담을 제공한다.
 
확진 후 완치돼 격리가 해제되면 추가로 심리 지원 방안을 안내하고, 완치자 대상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할 예정이다.
 
각 관계부처에서는 12개 부처, 72개 심리 지원 사업을 운영하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비대면 심리 지원이나 찾아가는 심리 상담 등을 운영한다.
 
자살 위험도별 차별화된 대응전략을 실시한다.
 
건강검진을 통해 우울증 의심자로 분류되면 개인이 동의하는 경우 검진 결과를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연계해 상담을 지원한다.
 
1차 의료기관 이용 환자 중 자살 위험이 큰 고위험군을 선제적으로 선별하고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과 등 전문 인력을 통한 사후관리를 진행한다. 특히 20·30대 여성 대상 정서적 지원을 강화한다.
 
응급실에 방문한 자살 시도자 대상 사후관리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을 기존 69곳에서 올해 88곳으로 확대하고, 일반 응급의료기관에서 사후관리 수행 응급의료기관으로 연계하는 경우 건강보험 수가를 적용하는 등 이행력도 강화한다.
 
자살 수단 및 빈발 지역 등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자살 예방 인프라를 강화한다. 안전 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한편, 지자체 점검회의 운영 등을 통해 지역 우수사례를 공유해 확산한다.
 
인터넷상 각종 불법·유해 정보 신고 및 예방활동 등을 위해 민·경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기반으로 자살유해 정보 자동 모니터링 체계를 마련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유례없는 재난 상황의 장기화로 국민 모두가 지쳐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고 다 함께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주변을 살펴달라"라고 당부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자살예방정책 위원회를 열고 포스트 코로나 대비 자살예방 강화 대책 등을 보고받았다. 사진은 9일 서울 마포대교 '생명의 다리'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용윤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