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영국 G7정상회의 참석…한미일·한일 회담은 '불투명'(종합)

11~13일 영국 G7정상회의, 13~17일 오스트리아·스페인 국빈방문

2021-06-09 16:25

조회수 : 2,97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영국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11일 출국한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G7 참석으로, 우리의 국제 위상이 G7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까지 올라왔다는 평가다. 문 대통령은 오스트리아와 스페인도 국빈방문한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9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초청으로 11일부터 13일까지 영국 콘월에서 개최되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한다"며 "문 대통령은 확대회의 세 개 세션에 참석해, 그린과 디지털을 주축으로 하는 한국판 뉴딜의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확대회의 1세션은 '보건'을 주제로 백신 공급 확대와 글로벌 보건시스템 대응 역량 강화 등을 논의한다. 2세션은 '열린 사회와 경제'가 주제로 열린 사회의 핵심 가치를 보호하고 확산시키기 위한 공조 강화를 다룬다. 3세션은 '기후변화와 환경'으로, 녹색성장을 통한 기후·환경 대응 방안, 생물다양성 감소 대응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일각에선 2세션이 사실상 '중국 견제'를 논의하는 자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회의가 끝나면 G7 공동성명이 나오는데, G7 국가들 간 논의를 담은 문서로, (한국과 같은) 초청국이 참여하는 문서는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이어 "초청국이 참여하는 G7 정상회의는 코로나19 보건 위기 및 기후변화 해법 등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라며 "특정 국가를 견제하는 목적을 가진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G7 공동성명에 북한 문제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지지 등은 포함될 것으로 기대된다. 과거 G7 정상회의 공동성명에 북한에 대한 내용이 포함돼왔고, 지난 5월 G7 외교개발장관회의 공동성명에서도 북한 관련 내용이 포함됐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주요 정상과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등이 G7 회원국이며, 한국은 호주,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과 함께 초청국으로 참여했다. 다만 한일, 한미일 정상회담 성사 여부는 불투명하다.
 
고위관계자는 "현재 일정을 협의하고 있는 사항은 없다"며 "그러나 G7 회의장 특성상 정상들만 모이는 계기가 있어 비공식 회동 가능성은 항상 열려있다"고 여운을 남겼다. 이에 정식회담이 아닌 '풀 어사이드(pull aside)' 방식으로 회동이 성사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영국 G7 일정을 마친 문 대통령은 13일부터 15일까지 오스트리아를 국빈방문해 알렉산더 판 데어 벨렌 대통령과 정상회담, 제바스티안 쿠르츠 총리와의 회담을 진행한다. 내년은 한-오스트리아 수교 130주년이 되는 해로, 한국 대통령 최초의 오스트리아 방문이다.
 
양국은 교육·문화 및 청소년 교류 활성화, P4G 서울 정상회의로 다져진 기후대응 협력 파트너십 강화, 포스트 코로나 녹색 회복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기차 등 친환경 분야 협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15일부터 17일까지 스페인을 국빈방문해 펠리페 6세 국왕과 페드로 산체스 총리를 만나 지난해 수교 70주년을 맞이한 양국 우호 협력 관계를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격상한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스페인이 맞이하는 첫 국빈이다.
 
한국과 스페인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협력 증진, 안정적인 통상환경 조성을 위한 세관 분야 협력 강화, 친환경 미래 산업과 경제 분야 협력 다변화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영국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11일 출국한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G7 참석으로, 우리의 국제 위상이 G7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까지 올라왔다는 평가다. 이후 오스트리아와 스페인도 국빈방문한다. 사진은 문 대통령의 지난 5월19일 미국 순방 출국 모습이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