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영상)'개헌·경선 연기' 이낙연·정세균…반이재명 연대 구축하나

21~22일 민주당 경선 예비후보 등록…기본소득 정책 놓고 대척점 형성

2021-06-09 14:16

조회수 : 4,69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 등록일이 불과 2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권 1위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한 각 후보들의 압박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이들은 개헌과 기본소득, 경선 일정을 두고 일명 '반이재명 연대'를 구축하는 모습이다.
 
9일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지난 재·보궐 선거 패배와 부동산 문제로 인한 탈당권고 사태 등 정권재창출의 앞길에 경고등이 켜지고 있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그러면서 민주당의 단결을 위한 3가지 쟁점(개헌·기본소득·경선 일정)을 언급했다. 이는 모두 이 지사와 대척점에 서는 사안이다.
 
개헌 부분에 대해서는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와 정 전 총리가 함께 이 지사를 압박하는 모습이다. 이 전 대표는 '토지공개념 3법(택지소유상한법·토지초과이득세법·개발이익환수법)' 부활을 위한 개헌을 제안하고 대통령 임기 시작과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대통령 4년 중임제와 책임총리 등 정치개혁을 위한 권력구조 개헌에 집중하고 대선과 국민 개헌 투표 동시 진행을 촉구했다.
 
반면 이 지사는 지난달 18일 개헌과 관련해 "경국대전을 고치는 일보다 국민들의 구휼이 훨씬 더 중요한 시기"라며 민생에 우선순위를 뒀다. 자연스럽게 빅3 사이에 이재명 대 반이재명 구도가 형성되는 모습이다.
 
이 지사의 주요 정책인 기본소득도 대립각이 서고 있다. 정 전 총리는 "기본소득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인지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밝힌 데 이어 "현재 얘기되는 연 100, 50만원 기본소득은 '소득'이라 이름 붙이기엔 너무 작은 금액"이라고 짚었다. 특히 "소득불평등 완화에 전혀 기여하지 않는다며 "경기진작효과도 별로 없는 가성비 떨어지는 정책"이라고 수위를 높였다.
 
대선 경선 연기론 역시 같은 구도가 형성된다. 정 전 총리는 "당헌당규 속 경선 규정이 절대 불변의 것은 아니다"라고 했으며 이광재 의원은 "우리 당이 '이기는 선거'를 하려면 경선 흥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경선 연기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대선 예비후보 등록이 이달 21일과 22일 진행되는데 흥행을 위해서라도 경선 일정을 미뤄야 한다는 것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KBIZ홀에서 열린 이광재 의원 대통령 출마선언 행사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