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염재인

페북, 정치인 특별대우 없앤다…팩트체크 대상 포함

가치·공익 부합 판단 시 제재 면제…트럼프 전 대통령 계정 정지 계기

2021-06-04 10:01

조회수 : 2,27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염재인 기자] 페이스북이 앞으로는 정치인들에 대해서도 일반 사용자와 똑같은 기준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CNN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동안 페이스북은 정치인이 올리는 게시물에 대해 팩트체크를 면제해주는 등 특별대우를 해왔다. 
 
페이스북은 그동안 정치인이 올리는 콘텐츠와 광고는 팩트체크를 면제했다. 또 이들 게시물이 자사 규정을 어기더라도 뉴스에 가치가 있고 공익에 부합한다고 판단되면 제재하지 않았다. 
 
페이스북의 이번 발표에 따라 정치인 특별대우 규정들을 폐지할 것을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계정 정지로 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트위터와 페이스북과 페이스북이 운영하는 인스타그램은 지난 1월 트럼프 계정을 정지시키거나 영구 폐쇄했다. 지난 1월6일 발생한 미 의사당 폭동을 부추겼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페이스북의 독립적 감독위원회는 지난달 5일 트럼프 계정의 무기한 정지 조치는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 페이스북의 처벌 정책은 일반적으로 특정 콘텐츠 삭제, 계정의 기한 내 정지, 계정 영구정지 세 가지다. 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적용한 무기한 정지는 이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에 위원회는 6개월 이내에 다른 사용자에게 적용되는 규칙에 비례하는 정도의 방침을 내놓으라고 페이스북에 요청했다. 
 
2018년 3월29일 뉴욕 타임스 스퀘어의 페이스북 로고. 사진/뉴시스
 
염재인 기자 yji@etomato.com
 
  • 염재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