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문 대통령 "완전한 경제 회복 위해 정부 역량 결집"(종합)

국가재정전략회의 주재…홍남기 "재정 적극적 역할 지속"

2021-05-27 18:35

조회수 : 2,52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2021 국가재정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완전한 경제 회복과 선도국가 도약을 위해 정부 역량을 결집하자"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2시간 동안 청와대에서 정부서울청사·세종청사를 영상으로 연결해 회의를 열고 재정당국과 각 부처·위원회의 노력에 대해 고마움을 표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확장 재정의 운용에 의해 경제가 빠르게 회복되면서 올해 들어 큰 폭의 세수 회복으로 이어져 재정 건전성 관리에 오히려 도움이 되는 측면도 있다"며 적어도 내년까지는 확장 재정 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올해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하는 한편, 방역 상황과 경제 여건 변화에 곧바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필요하다면 큰 폭으로 증가한 추가 세수를 활용한 추가적인 재정 투입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코로나19의 완전 종식, 경기 회복 공고화, 선도국가 도약을 위해 재정의 적극적 역할을 지속하면서도 중장기 재정의 지속가능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중기 재정운용 방향을 수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후 '완전한 경제 회복을 위한 투자 방향',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투자 방향'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박 대변인은 "참석자들은 2022년까지 확장 재정 기조 유지, 지출구조 혁신을 위한 각 부처의 적극적 역할, 탄소중립을 위해 재정·민간·정책금융의 역할을 분담하는 재정전략 추진, 지역균형 뉴딜의 적극 추진과 2단계 재정분권의 속도감 있는 논의 등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또 재정투자가 필요한 분야로서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격차 해소, 신산업 분야 핵심 인재 양성, 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 저출산 대응이 중요하다는 제안도 있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토론이 끝나고 "혁신적 포용전략을 강화하고 코로나19 위기를 완전히 벗어날 때까지 확장 재정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며 "당에서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국내 백신 R&D 과감한 투자 등 보건 분야 투자가 필요하다"며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투자 확대와 함께 코로나 위기로부터 일상이 회복되었을 때 회복 양상이 K자가 되지 않도록 국무위원들께서 현장에서 목소리를 듣고 제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2021국가재정전략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