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지영

HMM·포스코·롯데, 그린 암모니아 운송 위해 뭉친다

2021-05-25 09:48

조회수 : 4,92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친환경 추세에 따라 그린 암모니아에 대한 세계 각국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 5개 대기업이 관련 시장 선점을 위해 힘을 합친다. 이들은 그린 암모니아 생산부터 이를 활용한 선박 개발, 인증, 운영에 이르는 '밸류체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HMM(011200)·롯데정밀화학(004000)·롯데글로벌로지스·포스코(005490)·한국조선해양(009540)·한국선급 컨소시엄은 2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호텔 '친환경 선박·해운시장 선도를 위한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 및 벙커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종철 HMM 해사총괄, 정경문 롯데정밀화학 대표이사, 박찬복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이사, 유병옥 포스코 부사장,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 김성준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이 참석했다.
 
암모니아는 그린 수소 운송과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물질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사는 보유하고 있는 암모니아 생산, 유통 인프라와 조선·해운 산업에서의 전문 역량을 공유한다.
 
자료/HMM
 
이에 따라 한국조선해양에서 암모니아 추진선과 벙커링선을 개발하고 이를 한국선급이 인증한다. HMM과 롯데글로벌로지스에서는 선박을 운영하며 포스코가 해외에서 생산한 그린 암모니아를 롯데정밀화학이 운송·저장하거나 벙커링한다.
 
국제해사기구(IMO)가 발표한 정책에 따르면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50%로 감축해야 한다. 이에 따라 기존 화석 연료 기반의 선박 연료는 친환경으로 대체될 전망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지난 18일 공개한 '2050 탄소제로 로드맵' 보고서에 따르면 암모니아는 2050년 선박 연료 수요의 4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선박연료 시장규모와 암모니아 가격으로 단순 환산할 경우 약 100조원 규모다.
 
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이미 유럽 중심 컨소시엄과 싱가폴 중심의 다국적 컨소시엄들이 결성된 바 있다. 하지만 이번처럼 한 국가에서 기업들이 전 밸류체인에 이르는 컨소시엄을 체결한 것은 처음이다. HMM 관계자는 "환경분야의 전문성을 보유한 기업 및 기관들과 친환경 연료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업들은 새로운 에너지 추세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롯데정밀화학은 국내 최대의 암모니아 저장시설을 갖추고, 국내 유통량의 약 70%를 담당하고 있다. 단일 회사 구매 규모로는 세계 3위 수준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12월과 올해 3월 호주에서 생산한 그린수소를 암모니아로 전환한 후 국내로 들여오는 수소 사업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선언하고 지난해 7월 영국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암모니아 추진선에 대한 기본인증서를 획득했다.
 
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김지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