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여, 백신 접종자 집합금지 해제 추진…"접종률 높이자"

부동산 특위 통해 정부에 인센티브안 건의…독려 차원 당 소속 의원 접종 계획

2021-05-24 15:04

조회수 : 5,55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자에 대해 집합금지·영업시간 제한 해제나 문화체육시설 규제에 예외를 두는 방안 등의 인센티브 방식을 추진하기로 했다. 다른 나라들과 협의를 통해 자가격리 의무를 면제해주는 일명 '백신 여권' 제도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24일 민주당 전혜숙 백신·치료제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첫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떻게 국민들이 백신에 쉽게 접근하고, 1300만명을 완벽하게 접종할 수 있는지 논의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백신 접종률을 높여야 한다. 해외에서도 하고 있는 백신여권, 마스크의무 해제 등 인센티브가 여러가지 있다"며 "우리도 우리 실정에 맞는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해 하루 빨리 백신 접종률을 높이고 집단면역으로 가게 되길 강력히 희망한다"고 밝혔다.
 
현재 정부는 6월까지 총 1300만명에 대한 백신 접종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고령층의 백신 접종 예약률이 50%대에 머물고 있어 인센티브를 통해 접종률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백신-치료제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전 위원장은 "많은 분이 불안해서 백신을 안 맞으려고 하기 때문에 예방접종 시설을 표준화해 문제가 있을 때는 바로 이송해 처치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하자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백신 접종률이 낮아 낭비될 수 있는 백신에 대해서는 자발적으로 백신접종을 희망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연령제한을 없애자는 주장도 나왔다. 관련해 백신 접종자는 사회복지관·경로당, 문화·체육·예술 시설에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게 하는 인센티브 제공 방안도 이야기됐다.
 
더불어 접종 완료자에 한해 오후 10시 이후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을 푸는 문제와 함께 자영업자·소상공인에게 우선적으로 백신을 접종하는 방안도 정부에 건의한다. 백신 접종자에 대해 문화·체육·예술 분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큐알코드로 인증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다른 나라들과 협의를 통해 접종자에게는 자가격리 의무를 면제해주는 '백신 여권', '백신 휴가' 제도도 거론됐다. 다만 전 위원장은 "백신 휴가는 개인 기업도 있어서 강제할 수는 없다"며 "2차 접종할 때까지도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않는 분들이 제법 많다. 안심하고 맞아달라"고 당부했다.
 
백신 접종률 독려를 위해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접종도 추진하기로 했다. 전 위원장은 "국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솔선해서 27일부터 각자 예약 일정 시간에 맞춰서 할 것"이라며 "40여분 넘게 신청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국내생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106.8만회 추가 출고된 1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예방접종센터에서 어르신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은 뒤 대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