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한미정상회담)문 대통령 "대화·외교 통해 대북접근…북 호응 기대"

양국 정상 공동기자회견…바이든 "목표는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2021-05-22 07:52

조회수 : 3,82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워싱턴 공동취재단·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앞으로도 한미 양국은 긴밀히 소통하며 대화와 외교를 통한 대북접근법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며 "북한의 긍정적 호응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양국이 함께 이뤄야 할 가장 시급한 공동 과제는 한반도의 완벽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싱가포르 선언을 토대로 실용적인 접근으로 북한과 외교를 하겠다는 미국의 대북정책을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 나는 남북 간, 북미 간 약속에 기초한 대화가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들어가는 데 필수적이라는 믿음 재확인했다"며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남북 대화와 협력에 대한 지지도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과의 긴밀한 협력 속에서 남북관계 진전을 촉진해 북미 대화와 선순환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도 대북정책과 관련해 "긴장을 완화하며 우리 모두 목표로 하는 한반도 비핵화에 다가가기로 했다"며 문 대통령과 뜻을 같이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과 현재의 상황 인식, 북한을 외교적으로 참여시키는 방안 등을 이야기했다"며 "한국을 항상 대북 전략·접근에 있어 긴밀히 참여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워싱턴 공동취재단·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