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정하

(세종인사이드)백제보 수문 활짝 연다…"생태계 회복"

용수 부족 우려 농민과 개방시기·폭 꾸준히 협의

2021-05-10 16:39

조회수 : 1,02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자료/환경부
내일(11일)부터 백제보 완전 개방됩니다. 앞으로 금강 본류의 전반적인 물 흐름이 개선돼 녹조 현상 감소와 자연성 회복 효과가 더욱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지역 농민, 지자체, 환경단체, 전문가 등 다양한 관계자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 논의를 거쳐 4월 1일 백제보 개방에 착수했으며, 5월 11일 완전개방 된다고 밝혔습니다. 
 
그간 환경부는 백제보 개방을 시작한 첫해인 2017년부터 보 개방을 위해 용수 부족을 염려하는 지역 농민들과 개방 시기, 폭 등을 꾸준히 협의해왔습니다. 
 
환경부는 농민들의 용수 부족 우려가 없도록, 물 사용이 많은 겨울철 수막재배 시기에는 수문을 닫아 관리수위를 유지했고, 여름철 물 사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시기를 중심으로 개방해왔습니다. 
 
지하수 이용에 문제가 확인된 지역에는 대체관정 개발 등 물 이용 대책을 실시했으며, 결과 지난해 동절기에 처음으로 예년처럼 백제보 수문을 닫지 않고 부분개방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올해도 금강 수계 3개 보가 완전 개방됨에 따라 금강 본류의 전반적인 물 흐름이 개선돼 녹조 현상 감소와 자연성 회복 효과가 더욱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백제보 개방으로 모래톱·여울·습지 등 강의 자연스런 모습이 드러나 다양한 생물 서식공간이 조성돼 흰수마자, 흰꼬리수리, 수달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이 지속 발견된 바 있습니다. 
 
환경부는 1월18일 국가물관리위원회가 금강·영산강 보 처리 방안을 심의·의결해 백제보 상시개방을 최종 결정했습니다. 향후 지하수위와 물 이용 장애 여부를 지속 관찰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이행해 백제보 상시개방 여건을 조성한다는 방침입니다. 
 
박미자 환경부 4대강조사평가단장은 “백제보 완전개방은 지난 3년간 지역 사회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신뢰를 쌓아온 결과”라면서 “앞으로도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4대강 보 개방을 추진하고, 지역의 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기 위해 현장소통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세종=이정하 기자 ljh@etomato.com
  • 이정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