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재홍

“중고차 시장 전면개방해야”…한 달간 10만명 서명참여

허위·미끼 매물 판매 등 불만…"정부가 조속히 결정해야"

2021-05-10 10:17

조회수 : 3,41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자동차 분야 시민단체들이 주도하는 중고차 시장 전면개방 촉구 서명운동에 한달만에 10만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했다. 중고차 시장에 만연한 허위·미끼 매물, 주행거리 조작 등으로 누적된 불만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교통연대는 지난달 12일부터 시작한 '중고차 시장 전면개방을 촉구하는 온라인 서명운동' 참여자 수가 전날 10만명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오전 10시 기준 해당 서명에는 10만1565명이 참여했다. 교통연대는 시민교통안전협회, 교통문화운동본부,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새마을교통봉사대, 친절교통봉사대, 생활교통시민연대 등 6개 시민단체의 연합체다. 
 
가장 많이 접수된 불만 의견은 “허위매물 뿌리 뽑아 버려요.”, “사기당하고 돈 날리고, 매매상은 모른체해도 소비자들은 법을 몰라서 아무것도 못 합니다.” 등과 같은 ‘허위·미끼 매물’과 ‘사기 판매’로 나타났다. 
 
중고차 시장 전면개방을 촉구하는 온라인 서명에 10일 오전 10시 기준 10만1565명이 참여했다. 출처/교통연대 홈페이지
 
그 외에 “중고차는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에 달하는 고가 상품임에도 유일하게 소비자가 대접받지 못하는 시장이다.”,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뒤로 가려고 하는게 말이 됩니까?”, “절대적으로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참여합니다.” 등의 의견도 접수됐다.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교통연대 측은 “그동안 접수된 피해사례에서 소비자들이 공통으로 지적하는 것은 피해를 당해 관할 구청에 신고를 하지만 결국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민사소송 외에는 마땅한 구제 방법이 없다는 점”이라고 답변했다. 교통연대는 이번 온라인 서명운동 결과를 중고차 시장 분야 주무 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에 전달하고 국회 국민동의청원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임기상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대표는 “한 달도 안 되는 기간에 10만명이 넘는 소비자가 서명에 참여한 것은 중고차 시장의 변화를 바라는 불만의 표출”이라며 “정부는 더 이상 중고차 시장의 혼란과 소비자 피해 방지 차원에서 조속한 결정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김재홍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