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서윤

미국 백신 지재권 면제 지지…정부 "업계와 대책 논의할 예정"

정부, 현재 동향 모니터링

2021-05-06 17:57

조회수 : 3,30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서윤 기자] 미국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지식재산권 면제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히면서 우리 정부도 동향 모니터링에 집중하는 분위기다. 업계와의 대책 논의를 비롯해 백신 개발을 끝까지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백영하 범정부 백신도입태스크포스(TF) 백신도입총괄팀장은 6일 "국제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수급의 형평성 제고와 접근성 강화를 위해 지식재산권 유예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며 "다만, 현재는 동향을 모니터링 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업계와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국내 개발 백신에 대해서는 끝까지 지원한다는 원칙하에 범정부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신 지재권 면제가 이루어진다면 국내 제약사가 화이자, 모더나와 같은 ‘mRNA(메신저 RNA)’ 플랫폼 백신을 생산할 수 있냐는 질문에 백 팀장은 “현재 논의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모니터링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답했다.
 
백 팀장은 "현재 국내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와 노바백스 백신의 위탁 생산이 진행되고 있고, 러시아 백신도 최근 위탁생산 계약이 체결됐다"며 "미국 정부의 지재권 면제 지지와 관련해서는 정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백신 지식재산권 면제가 실현될 경우 화이자와 모더나를 개발한 미국에서는 코로나 조기 종식을 위해 배타적 특허권 보호를 포기하고 다른 나라들의 복제품 생산을 허용하게 된다.
 
백영하 범정부 백신도입TF 백신도입총괄팀장은 6일 미국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지식재산권 면제를 지지하는 것에 대해 정부는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백신 주사기. 사진/뉴시스
 
세종=정서윤 기자 tyvodlove@etomato.com
  • 정서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