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전국 도로에 '스마트 신호' 구축…대기시간·긴급차통행 단축

신호 대기시간·긴급차 통행 시간 40% 감소 효과

2021-05-02 11:00

조회수 : 3,16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올해 하반기까지 전국 주요 국도와 도시부에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을 확대·구축한다. 이에 따라 스마트 신호로 신호 대기시간이나 긴급차 통행시간 등이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달부터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 확대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2일 밝혔다.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이란 교통량에 따라 실시간으로 신호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정체를 최소화해 차량흐름을 원활하게 하거나 소방차 등 긴급차량에 우선 신호를 부여하는 등 교통체계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신호운영체계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까지 감응신호시스템 509개소, 긴급차 우선신호시스템 44개소, 스마트 교차로 746개소를 각각 설치했다.
 
감응신호는 평소에 주도로 통행 신호에 우선 부여한다. 부도로의 좌회전 차량을 감지한 경우에만 신호를 부여, 불필요한 신호 대기시간을 줄인다.
 
긴급차량 우선 신호는 긴급차량의 목적지를 사전에 공유해 긴급차량의 이동경로에 따라 교차로 신호를 일시적으로 제어한다. 이 신호는 소방차 등이 우선 통행할 수 있도록 맞춤형 신호를 부여해 사고처리 시간 단축과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다.
 
스마트 교차로는 교차로의 방향별, 차종별 정보를 추출해 생성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 신호를 산출해 실시간 반영하는 방식이다. 시간대별 교통량 차이가 큰 주요 도로의 차량흐름 개선에 효과가 있다.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 운영결과를 보면, 평균 녹색 신호시간은 22% 상승했다. 지체시간과 신호위반은 각각  41%, 36% 감소했다. 또 긴급차 통행 시간은 20∼60% 단축됐다. 큰 주요 도로의 교통흐름도 개선됐다.
 
국토부는 올해 하반기까지 전국 국도 및 지자체에 감응신호 403개소, 긴급차 우선신호 372개소, 스마트 교차로 1224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 밖에 국도 감응신호시스템 기본계획 수립연구를 통해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한다. 국토부·지자체·경찰청 등 기관 간 협업체계 개선을 통한 지속가능한 운영방안도 마련한다.
 
주현종 국토부 도로국장은 "국민체감효과가 큰 스마트 신호시스템 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사업에 인공지능(AI)·첨단센서 등 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달부터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을 확대 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2일 밝혔다. 사진은 서울 여의대로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