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걸림돌 된 강성당원…"당 투표서 시민비중 높여야”

다음달 전당대회 민심과 괴리된 당심 반영 가능성

2021-04-13 17:11

조회수 : 2,98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동인·장윤서 기자] 정치 전문가들은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당 지도부를 선출할 전당대회에서 '일반국민 투표 비율'을 대폭 높여 민심을 반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당내 영향력이 큰 '친문(친문재인)' 강성당원 중심으로 전당대회를 치를 경우 민심에 이반된 지도부를 구성하게 돼 대선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다.
 
13일 <뉴스토마토>가 정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민주당 강성당원 움직임과 관련된 전당대회 전망'을 물은 결과, 강성친문 당원 중심으로 전당대회를 치를 경우 민심과 이반된 지도부를 구성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대표는 "민주당이 전당대회에서 일반 국민여론조사 10%만 반영한다는 것은 친문계가 당의 모든 결정을 할 수 있는 구조"라며 "혁신과는 거리가 먼 요식행위"라고 지적했다. 
 
현재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대 투표 반영비율은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 당원 5%, 일반 국민여론조사 10%로 구성돼 있다. 이 중 대의원은 당내 기반이 작동한 조직표로 분류된다. 권리당원은 당비를 납부하는 당원으로 일반당원과 달리 강성 친문이 포진해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친문 권리당원은 실제 투표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2018년 8·25 민주당 전당대회에서는 박주민 의원이 대의원 투표에서 3위를 받았지만 권리당원 투표에서 27.04%라는 높은 득표율을 얻어 1위로 최고위원에 뽑혔다. 지난해 치뤄진 8·29 전당대회에서도 권리당원 득표율에서 1~5위를 기록한 후보들이 모두 당선됐다. 특히 김종민 후보는 대의원 투표에서 4위(13.54%)를 기록했지만 권리당원 투표에서 1위(25.47%)를 기록하면서 총득표율 1위로 최고위원에 뽑혔다. 
 
친문 당원의 입김은 당 쇄신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2030세대 초선의원으로 '반성 기자회견'을 한 장철민 민주당 의원은 전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전화를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항의가) 많이 온다"고 토로했다. 친문 지지층은 지난 9일 초선의원들이 재보궐선거 참패 원인으로 '조국 사태'를 지목하자 이들을 '초선5적'으로 규정하고 휴대전화를 SNS에 공유해 항의전화, 문자폭탄 등을 독려했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오영환, 이소영, 장경태, 장철민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2030의원 입장문' 발표에 앞서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홍형식 대표는 "당원 중심으로 전당대회를 치룰 경우, 당내 쇄신론자들이 비판을 제기하지 못할 수 있다"며 "민주당이 혁신을 하기 위해서는 전당대회 반영비율 문제부터 다시 논쟁을 해야한다"라고 강조했다. 
 
당 대표는 의원들의 공천권을 갖고 있다. 홍 대표가 당 쇄신론자들이 차후 공천을 받지 못할 두려움에 말을 아끼게 되면서 '당 혁신'과 거리가 멀어지게 된다고 지적한 이유다. 때문에 민주당이 4·7 재보선 이후 혁신을 위해 '시민 중심의 전당대회'를 치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신율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현재 '이재명 대세론'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분위기인데, 이런 상황에서 친문에서는 당권을 뺏길 수 있다는 위기감에 당권을 반드시 잡으려 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신 교수는 "당의 강성당원의 목소리를 크게 반영하기 시작하면 민심과 멀어질 수 있다"며 "확증편향(원래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신념을 확인하려는 경향성)만 강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당 일각에서는 민심을 담기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국민과 일반당원의 몫이 적은데 전당대회가 비상한 상황에서 치러지는 만큼 (수정할 것을) 고민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고 말했다. 당심과 민심이 괴리된 만큼 일반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하도록 수정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하지만 곧바로 수정될지는 미지수다. 강 대변인은 "손대기에는 일정이 촉박하다는 의견도 있다"며 "다음 회의에서 더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새천년민주당(현 민주당 전신)은 2002년 한국 정당 역사상 최초로 국민참여경선제를 도입해 지역별·성별·연령별 기준의 국민선거인단을 구성하고 만 20세 이상 모든 유권자에게 참가 자격을 부여했다. 당시 일반국민 참여 비율은 50% 수준으로 상당히 높였다. 이후 민주당은 추미애 대표가 승리한 2016년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45%, 권리당원 30%, 일반국민 3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이해찬 당대표가 선출된 2018년 전당대회에서는 현행(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10%, 일반당원 5%)수준으로 대폭 감소했다.  
  
더불어민주당 제2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 준비를 하며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사진/뉴시스(자료사진)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