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정하

AZ백신 접종 20대 여성, 다리·폐에 '혈전증'…당국 "유럽의약품청 발표 주시"(종합)

접종 12일 후 진단 받아…국내 누적 3번째 사례

2021-04-07 17:33

조회수 : 3,39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정하 기자]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후 혈전증 진단을 받은 사례가 1건 추가로 나왔다. 해당 사례는 20대 여성인 의료기관 종사자로 지난달 17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했다. 이 여성은 다리와 폐 부위에 혈전증이 확인된 후 호전된 상태다. 
 
하지만 유럽의약품청(EMA) 백신 고위 인사가 AZ 백신과 희귀 혈전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의견을 내놓으면서 우리 방역당국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9일까지 진행되는 EMA 총회의 발표 후 질병관리청도 관련 입장을 내놓을 예정이다.
 
7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이 환자는 의료기관에 종사하는 20대 여성으로 지난달 17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고 12일 뒤인 29일 혈전증 진단을 받았다.  
 
백신 접종 이후 숨이 차는 증상을 보였고 시간이 지나면서 하지에 부종 등이 나타나 병원을 방문했고, 진료과정에서 폐와 다리에 혈전증이 확인됐다. 뇌 등 이외에 부위에서는 혈전증이 확인되지 않았다. 현재 치료를 받아 입원 시보다는 호전된 상황으로 전해진다.
 
박영준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이상반응조사지원팀장은 “다리와 폐 부위에 혈전이 확인됐으며 뇌정맥동혈전증(CVST)은 확인되지 않았다”며 “현재 치료를 진행해 상태는 호전됐다”고 설명했다.
 
이는 국내에서 AZ 백신을 접종한 뒤 혈전증이 확인된 세 번째 사례다. 앞서 AZ 백신을 접종받은 뒤 CVST 진단을 받은 20대 남자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해당 남성도 현재 증상이 호전돼 퇴원한 상태다. 
 
이보다 앞서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람에게서 혈전이 발견된 사례도 있었다. 사망자는 요양병원에 입원해 있던 60대 환자로, 부검에서 혈전 소견을 보였다. 다만 당국은 백신과 무관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하지만 논란은 끊이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6일(현지시간) EMA 백신 고위 인사가 AZ 백신과 희귀 혈전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기 때문이다. 다만, EMA은 아직 결론에 도달하지 않았다며 신중한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EMA가 관련 사항을 검토 중으로 아직 결론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우리 방역당국도 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주 내로 발표 예정인 EMA의 검토 결과를 토대로 내부 논의를 거쳐 입장을 정한다는 방침이다.
 
조은희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후관리반장은 "9일까지 진행되는 EMA 총회에서 관련 사례를 조금 더 검토해 발표하기로 했다"며 "이를 근거로 질병관리청도 코로나 백신 관련 전문가, 혈전 분야 전문자문단, 예방접종전문위원회와 논의해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7일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학교 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이정하 기자 ljh@etomato.com
  • 이정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