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나

정치전문가들 윤석열 "나온다vs안나온다" 엇갈려…"7·8월 뜨거운 여름"

<뉴스토마토> 6인 인터뷰, 이재명 우위 속 정세균 '부각' 관측

2021-04-08 10:54

조회수 : 6,00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나·장윤서 기자] "7월과 8월이 뜨거운 여름이 될 것 같습니다."
"정세균 총리가 대선판에서 부각되겠지만 경선 일정상으로 다소 답답할 겁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대선에 나서지 않을 듯 합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중심으로 대선 지형이 다양하게 변주하는 양상으로 전개될 것입니다."
 
정치전문가들은 내년 3월 제20대 대통령 선거 전망에 대해 이 같이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선 국면에서 중심 역할을 할 것이라는 관측에서부터 본인의 사정상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왔다. 또 정세균 국무총리 부각론을 점치면서도 경선 과정에서 쉽지 않은 상황을 맞이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상당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범여권 지지율 면에서 우위라는데는 이견이 없었다. 
 
8일 <뉴스토마토>와 인터뷰를 가진 6명의 정치 전문가들은 7월과 8월이 대선 가도에 있어 주목할 시즌이 될 것으로 봤다. 더불어민주당 경선이 9월 실시되고 국민의힘이 11월 이뤄지는 만큼 그보다 두세 달 전인 여름에 주자들이 본격 부각하는 시기라는 것이다. 또 중도보수 빅텐트를 꾸리려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이에 호응할지 주목되는 윤 전 총장의 행보도 그즈음에는 결론이 난다는 게 이들 분석이다.  
 
(그래픽/뉴스토마토)
 
대선은 양자구도가 유력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용호 인하대 명예교수는 "한국의 선거 정치는 불확실성이 특징"이라며 "다자구도는 각 정당 입장에서 승리를 확신하기 어려운 만큼 마지막에는 양자구도로 가는 게 지금까지의 패턴"이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윤석열 등판론은 의견이 엇갈렸다. 유승찬 빅데이터 분석 '스토리닷' 대표는 "선거 결과와 상관없이 윤석열발 정계 개편이 광범위하게 이뤄질 것"이라며 "대선 지형 자체가 윤 전 총장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될 것"이라고 봤다. 그러면서 유 대표는 "선거 후 상당 기간은 윤석열의 시간이 될 것"이라며 "윤 전 총장이 반드시 성공한다는 게 아니라 최소한 그가 개편의 지렛대가 될 것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서복경 정책 자문·컨설팅 '더가능연구소' 대표는 "확률로 볼 때 윤 전 총장은 4대 6으로 계산해서 6의 비중으로 대선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며 "본인이 지켜야 할 것이 많고, 주변 인물들 상당수가 고소·고발에 발목이 잡혀 있기 때문"이라고 예상했다. 
 
7일 <뉴스토마토>와 인터뷰한 전문가들은 윤석열 등판론에 대해 엇갈린 의견을 내놨다. 사진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4일 전격 사의 표명을 한 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직원에게 꽃다발을 받으며 떠나는 모습. 사진/뉴시스 
 
또 정세균 국무총리를 두고서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했다. 조정관 전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정 총리는 호남에서의 기반이 상당하다"며 "결국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레이스에서 어떤 식으로든 겨룰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홍형식 여론조사기관 한길리서치 소장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미 대선행 열차에 탔다"며 "민주당 경선은 당원 경선인데 당 확장성 차원에서 정 총리는 답답할 것"이라고 봤다. 경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본인을 지지하는 당원을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관건인데 그 점에서 정 총리는 이 지사와 이 위원장보다는 열세에 있다는 얘기다. 
 
박상철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경선 일정 상 가을에는 윤곽이 드러나야 하는 탓에 7월과 8월이 정치적으로 뜨거운 여름이 될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박 교수는 "여당에서 예선전이 이뤄진다면 이낙연과 정세균 누구를 호남 주자로 밀어줄지를 두고 경쟁하는 구도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정치전문가들은 대선에서 정세균 총리가 부각될 것으로 보면서도 당 경선과정에서는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내다봤다. 사진은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달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외국인정책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여권의 대선 어젠다에 대해 조정관 전남대 교수는 "개혁 중심으로 갈 것인가, 중도로 갈 것인가 등 개혁의 강도를 두고 내부적인 노선 투쟁이 있을 수 있다"며 "그 경우 후보들 간 경쟁과 갈등이 심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전망했다.
 
다만, 이번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의 네거티브 공방을 평가 절하하면서 조 교수는 "네거티브 선거 전략은 2~3%의 차이는 뒤집을 수 있지만 구도 자체를 엎을 수는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결과적으로 국민적 요구와 시대적 흐름을 읽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전략이어야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박한나·장윤서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박한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