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4·7재보선)오세훈 세번째 시장 도전 그리고 당선까지의 여정

당선 확정 직후 서울시장 임기 돌입…1년 2개월간 서울 시정 책임져

2021-04-07 23:59

조회수 : 3,40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4·7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됐다. 환경변호사로 혜성처럼 등장한 오 후보는 2011년 무상급식 반대 이슈로 시장직을 사퇴하면서 10년간 야인 생활을 감내했다. 이번 당선은 서울시장 세번 도전해 이룬 결과다. 4·7 재보궐 선거에서 서울시장으로 당선되기까지 오 후보가 걸어온 길을 정리해봤다.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재보궐선거에서 오 후보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누르고 서울시장으로 당선됐다. 오 후보는 당선증을 받은 날부터 서울시장 임기를 곧바로 시작한다. 임기는 당선 일로부터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실시되는 2022년 6월30일까지로 약 1년2개월이다. 
 
오 후보의 이름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는 1991년 한국에서 처음으로 일조권 침해 피해보상 판결을 받아냈다. 당시 인천 산곡동에서는 건설사가 아파트 간격을 가깝게 지어 햇빛이 들지 않은 일이 벌어졌다. 오 후보는 변호사 개업 이후 이 사건을 수임해 소송에서 승리를 거뒀다. 이 판결 이후 일조권 개념이 형성되면서 오 후보는 명실공히 '환경 변호사'로 이름을 날리게 됐다. 
 
이후 '오세훈 법'이라는 이름이 다시 등장한다. '깨끗한 이미지', '정치개혁'을 기치로 한나라당의 공천을 받은 오 후보는 2004년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이른바 정치자금법(이른바 오세훈 법)을 대표 발의해 통과시켰다. 오세훈 법은 기업의 정치자금 기부 금지, 중앙당의 후원회를 비롯한 정당 후원회 금지 등 '돈을 적게 쓰는 정치'를 표방했다. 당시 '정치개혁'의 일환으로 진행됐지만 당초 취지와 달리 기업, 중앙당 지원이 끊겨 돈 있는 사람들만 정치할 수 있도록 됐다는 부작용도 제기되고 있다. 
 
오 후보는 이후 2006년 서울시장에 처음 도전한다. 당시 오 후보는 노무현 정부 초대 법무부 장관으로 검찰개혁을 이끌었던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에게 압승을 거두면서 서울시장에 처음 당선됐다. 2010년 재선에 도전한 오 후보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와 맞서 간발의 차로 승리를 거뒀다.
 
하지만 2011년 오 후보는 다수를 점했던 민주당 서울시의회와 계속 갈등을 빚다가 시장직을 걸고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강행했다. 하지만 주민투표율은 25.7%로 개표 요건인 30%를 넘지 못하고 투표함이 봉인됐다. 오 후보는 약속대로 서울시장에서 사퇴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8월 21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무상급식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향후 거취에 관한 긴급 기자회견을 하던 중 무릎 꿇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때부터 오 후보의 10년간 야인 생활이 시작됐다. 오 후보는 2016년 총선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서울 종로에 출마해 재기를 노렸으나 정세균 현 총리에 패배했다. 2017년에는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탈당 후 바른정당으로 갔다가 2018년 다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으로 복당해 2019년 당대표로 출마했지만 황교안 대표에게 또 다시 패배했다. 2020년 21대 총선에서는 서울 광진구을에서 고민정 민주당 의원과 맞붙어 역시 패배했다. 
 
오 후보는 '정권심판'을 내걸며 10년 만에 서울시장 탈환에 나섰다. 그는 지난 1월 "반드시 승리해 2022년 정권교체의 소명을 이뤄내겠다"며 서울시장 경선 레이스에 뛰어들었다. 서울시장 선거로만 세번 째 도전이다. 당시 오 후보는 당내 경선 상대인 나경원 전 의원과 맞붙어 어렵게 승리를 거뒀다. 
 
오 후보가 국민의힘 후보로 결정됐을 당시만 하더라도 민주당의 승리가 유력한 상황이었다. 국민의힘 측은 선거 승리를 위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범야권 단일화'를 추진했다. 민주당의 승세를 꺾은 것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가 불거진 이후부터다. 정권심판론이 힘을 얻기 시작하면서 범야권 단일화 대결을 펼친 오 후보와 안 후보에게 이목이 쏠렸다. 오 후보는 컨벤션 효과를 톡톡히 보며 지난달 23일 최종 범야권 단일후보로 결정됐다. 
 
유력 야권 후보가 된 이후 '내곡동 땅 투기 의혹'이 오 후보를 따라다녔다. 오 후보는 서울시장 재임 당시 내곡동에 있는 처가 땅이 보금자리주택 지구로 지정되면서 36억의 보상을 받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논란이 계속되자 오 후보는 지난달 16일 TV토론회에서 자신이 처가 땅의 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에 관여했다는 내부 증언이 나오면 후보직을 사퇴하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이후 당시 오 후보와 내곡동 땅 측량을 함께 했다고 주장한 김 모 씨, 측량 이후 오 후보가 김 씨와 자신의 가게를 방문했다고 주장한 생태탕 집 주인 황 모 씨 등이 의혹에 대한 증언을 했다. 하지만 오 후보는 여러 차례 말을 바꾸며 사퇴하지 않았다. 
 
'용산참사' 망언도 논란이 됐다. 오 후보는 지난달 31일 관훈토론회에서 용산참사와 관련해 "재개발 과정에서 그 지역 임차인들이 중심이 돼서 전철연이라고 시민단체가 가세해 매우 폭력적인 형태의 저항이 있었다"며 "(임차인들이) 쇠구슬을 쏘면서 저항하고 건물을 점거하고 거기에 경찰이 진압하다 생긴 참사"라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용산참사 유족들은 오 후보 사퇴를 촉구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의혹·논란이 계속됐지만, 정부·여당에 대한 실망으로 오 후보는 파죽지세의 승세를 탔다. 리얼미터는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되기 직전인 지난달 30~31일 뉴시스 의뢰로 서울 유권자 806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한 결과, 오 후보 57.5%를 얻어, 박 후보(35.0%)보다 21.5%포인트 앞섰다.  
 
오 후보는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6일 신촌에서 '피날레 유세'를 갖고 "첫날부터 능숙하게, 서울부터 공정·상생 이뤄 청년들이 밝은 정치가 있음을 믿고 생활할 수 있는 서울시를 만들어 보이겠다"고 다짐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6일 서울 서대문구 현대백화점 유플렉스 앞 유세차량에서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오세훈캠프 제공)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