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현정

통일부 "북 미사일 발사, 별도 입장 밝히긴 어렵다"

"NSC 우려 표명과 같은 입장"

2021-03-26 14:08

조회수 : 2,46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북한이 전날(25일) 동해상 미사일 발사를 '신형 전술유도탄 시험'으로 확인된 것과 관련, "공식적인 정부 입장을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차덕철 부대변인은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탄도미사일일 가능성, 이에 따른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여부는 이미 한미 국방·정보당국 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서 분석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통일부에서 공식적인 정부 입장을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어제 NSC 상임위원회 긴급 회의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며 "통일부도 이와 같은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오전 동해상으로 발사체 2발을 발사한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신형전술유도탄 2발을 시험 발사했다며 탄도미사일 발사임을 확인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25일 오전 7시6분, 7시25분께 함경남도 함주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합참은 발사체 비행 거리를 약 450㎞, 고도는 약 60㎞로 탐지했다.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과학원은 3월25일 새로 개발한 신형 전술유도탄 시험 발사를 진행했다"며 "이미 개발된 전술유도탄 핵심 기술을 이용하면서 탄두 중량을 2.5t로 개량한 무기 체계"라고 전했다.
 
북한 노동신문은 25일 새로 개발한 신형전술유도탄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26일 보도했다. 사진/ 뉴시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조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