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동인

bbha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한·러 외교장관 "한반도 정세 논의"…정상회담 논의할 듯(1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연방 외교장관 방한…"코로나19 협력 큰 파트너국"

2021-03-25 11:46

조회수 : 3,2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연방 외교장관이 "한반도 정세에 역점을 두면서 역내, 국제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 장관은 양국 정상의 만남에 대해서도 논의하기로 했다.
 
25일 양 장관은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한러 외교장관 회담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밝히며, 이날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에 대한 관련 의견을 나누기로 했다.
 
라브로프 외교장관은 한·러 관계와 관련해 "지난 30년간 러·한 관계가 긍정적으로 발전해 왔다"며 "정 장관도 상호 교역량이 증가하고, 관광, 인적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러시아에 중요하며 더욱 특별한 것은 잠재력이 큰 파트너국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러시아와 한국이 공동으로 노력해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이 분야에서는 러한 협력이 모범사례다. 양국이 현재 스푸트니크 백신의 위탁 생산을 한국에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러시아와 한국 정상들이 정기적으로 만날뿐만 아니라 총리들도 만나고 있다. 정상급 초청을 통해 야심찬 목표를 세울 수 있다"며 "통상, 경제 협력, 인적 교류를 기회가 많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의용 장관은 "한국과 러시아는 한반도와 유라시아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여정을 함께하는 동반자로서 1990년 수교 이래 양국 관계는 다방면에서 꾸준히 발전해왔다"고 평가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5차례 정상회담에 이어 양국은 작년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정상 및 총리 통화, 특사 방문 등 활발한 고위급 교류를 계속했다"며 "작년에는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한국의 러시아의 10대 교역 대상국중 하나하며 러시아 극동 지역의 2위 교역 대상국 위치르 유지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0-2021 한러 상호교류의 해 개막식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한동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