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하늬

hani4879@etomato.com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공직자 재산공개)중앙정부 공직자 절반 토지소유, 다주택자도 '상당수'

홍남기 부총리 등 기재부·국토부 공무원 다수 다주택 처분

2021-03-25 00:00

조회수 : 2,10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다주택자였던 고위공무원들이 작년 집을 처분해 1주택자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사령탑인 홍남기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다주택 공무원 상당수가 집을 처분한 것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다주택자을 처분하지 않은 공직자들이 수두룩했는데 산하·소속기관일수록 다주택자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재산공개 대상 중앙정부 공무원의 절반가량은 보유 자산 중 토지가 있었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에 따르면 중앙정부 공직자 절반가량은 보유 자산중 토지가 있었다. 사진/뉴시스
 
25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관보를 통해 공개한 정기 재산변동사항 신고내역을 보면 경제사령탑인 홍남기 부총리가 2주택자에서 1주택자가 됐다. 홍남기 부총리는 의왕시 아파트를 9억2000만원에 팔아 세종시 나성동 주상복합 분양권만 갖고 있는 1주택자가 됐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도 서초구 서초동 아파트와 서대문구 북아현동 단독주택을 가진 2주택자였으나 작년 단독주택을 장모에게 증여했다.
 
국토부에서는 윤성원 1차관과 손명수 2차관이 나란히 세종 아파트를 처분했고,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수원시 팔달구 아파트를 매각 하는 등 8명의 다주택 공직자가 작년에 1주택자가 됐다.
 
그럼에도 일부 고위 공직자들은 다주택을 보유 중이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과 정종철 교육부 차관, 김기표 권익위 부위원장 등 상당수가 2주택자였다. 특히 산하·소속기관일수록 다주택자가 많았는데 임준택 수협회장이 4주택, 정형우 노사발전재단 사무총장이 3주택, 신혁석 한국수산자원공단 이사장과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등이 각 2주택을 보유했다.
 
중앙정부 공직자 절반가량은 보유 자산중 토지가 있었다. 중앙부처 공직자와 산하기관 임원, 검·경 고위직, 국립대 총장 등 공직자 중에서 자신과 배우자, 부모의 자산 중 토지가 있다고 신고한 이가 전체의 절반을 차지한 것이다. 재산을 공개한 중앙정부 공무원 759명 중 보유 자산 중 토지가 있다고 신고한 공직자는 388명(51.1%)에 달했다.
 
임준택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장은 재산 신고에서 토지 자산이 가장 많았다. 임 회장은 부산시 서구 안남동과 사하구 다대동 등지에 3868㎡의 토지를 보유 중이라고 신고했는데 공시지가가 74억746만원에 달한다. 부처 장차관급 중에서는 서호 통일부 차관 토지 재산이 17억9059만으로 가장 많았으며 김경선 여성가족부 차관이 15억4338만원,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 9억원 등으로 나타났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