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청와대 "문 대통령, 부동산 적폐 청산과 2·4 공급대책에 집중"

문 대통령, 사과 대신 반성…"'부동산 적폐' 청산까지 엄두못냈다"

2021-03-15 17:55

조회수 : 2,22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15일 야당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 등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요구하는 것에 "대통령은 뿌리깊은 부동산 적폐를 청산하고, 어떻게 하면 2·4 공급대책이 흔들림없이 추진되게 하는지에 집중하고 있다"고 일단 선을 그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수보회의에서 대통령의 사과가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다'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부동산 적폐 청산과 투명하고 공정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을 남은 임기 동안 핵심적인 국정과제로 삼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여러 분야에서 적폐 청산을 이루어왔으나 '부동산 적폐'의 청산까지는 엄두를 내지 못했다"면서 "그저 부동산 시장의 안정에 몰두하고, 드러나는 현상에 대응해왔을 뿐"이라며 기존 정부의 부동산 정책방향에 대해 반성의 모습을 보였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지난 주 금요일) 부동산 적폐청산, 여러 번 발본색원에 대한 언급도 있으셨다"면서 "'개인적인 일탈인지 구조적인 문제인지 여부까지 가리라'는 말씀도 있었는데, 그러한 맥락에서 문제의 근원적인 해결, 제도적인 방안까지도 마련하라고 하신 여태까지의 메시지와 맥이 닿아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적폐청산 외에 '부동산 2·4 공급대책이 흔들림 없이 추진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씀은 여러 차례, 대통령 직접 메시지로 나갔다"면서 "2·4 대책이 표류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 특히 공공주도형 주택 공급 대책 등은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라는 것이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지난 12일 페이스북에 야당을 겨냥해 '좀스럽다'고 강도 높게 비판한 것에 "글의 핵심은 '이제 그 정도 하시지요'라는 내용"이라며 "대통령께서 그 정도 하자고 했는데, 야당의 정치공세에 대해서는 일일이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국민의힘 윤영석 의원 등은 문 대통령 내외가 퇴임 후 거주할 목적으로 매입한 경남 양산 농지에 대한 형질 변경 절차가 완료됐다면서 "농사를 짓겠다며 상대적으로 땅값이 저렴한 농지를 매입한 뒤 1년도 지나지 않아 땅의 사용 용도를 바꾼 것"이라며 "LH 직원들의 수법과 뭐가 다르냐"고 비난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선거 시기라 이해하지만, 그 정도 하시지요. 좀스럽고, 민망한 일"이라고 불쾌감을 드러내고, "대통령 돈으로 땅을 사서 건축하지만, 경호 시설과 결합되기 때문에 대통령은 살기만 할 뿐 처분할 수도 없는 땅"이라고도 해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 땅 투기 사건'과 관련해 "부동산 적폐 청산과 투명하고 공정한 부동산 거래 질서 확립을 남은 임기 동안 핵심적인 국정과제로 삼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