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현정

'중수청' 반발 윤석열에…여야 "언행이 요란" vs "정치 행보 아냐"(종합)

이낙연 "검찰 개혁 의견 법무부 통해서도 제시할 수 있어" 우회적 비판

2021-03-03 20:36

조회수 : 2,59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신설 반대 뜻을 밝히자 여야의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총장의 언행이 요란스러워 우려스럽다"며 강경 대응을 자제하면서도 불쾌한 기색을 드러냈다. 반면 야당은 윤 총장 엄호에 나서며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특별히 할 말이 없다"며 "검찰 개혁 관련 의견이라면 법무부를 통해서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광재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 총장의 최근 언행은 대단히 부적절한 정치 행위"라며 "퇴임 후 현실 정치에 참여하려는 수순으로 볼 수 밖에 없고, 개혁의 대상인 일부 정치 검찰의 부끄러운 민낯"이라고 꼬집었다.
 
정청래 의원도 페이스북에 "윤석열의 폭주, 그도 곧 내리막길에 들어섰다"며 "2년간 잠시 빌린 칼로 조자룡의 칼을 쓰듯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른 자의 뒷모습이 눈에 선하다. 대통령도 탄핵되는 나라다. 누구든 법 앞에 평등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윤 총장의 발언에 불편한 심기를 내비치며 검찰 개혁의 속도를 늦추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검찰 개혁은 차분히 진행한다는 기조를 재확인했다"며 "검찰총장의 언행이 좀 요란스러워 우려스럽다는 시각이 있었다. 차분해졌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검찰 개혁은 철저히 추진할 것"이라며 “수사와 기소 분리 관련된 현안은 검찰개혁특위에 모든 것을 일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검찰개혁특위는 수사청법을 3월에 발의해 늦어도 6월에는 처리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윤 총장을 옹호하면서도 정치적 행보로 해석하는 것을 경계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정권이 참 가지가지 한다. 대한민국 수사체계를 완전히 파괴하려고 작심한 것 같다"며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나 자기의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고, 특히 우리나라 사법체계의 근간을 이루는 문제에 대해 당연히 이야기할 수 있다”고 거들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국민의힘 예비 후보인 나경원 전 의원은 "정세균 총리와 이재명 지사, 자중하라"며 "검찰총장을 공격하기 전에 이 정권의 검찰 무력화부터 그만두라"고 밝혔다.
 
김은혜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을 지켜온 민주주의와 법치를 말한 것이 그렇게 거북한가"라며 "정권 비리를 중수청을 통해 치외법권으로 만드는 시도는 '민주주의 퇴보'와 '법치 말살'이 맞다"고 비판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대구 수성구 대구고검·지검 방문을 위해 건물 내부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 뉴시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조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