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나

국토부, 코나 화재 원인 "가능성만 확인"?…교체 비용 갈등 예고

각종 의혹 해소되지 않았다는 비판…현대차 "비용 선반영후 추후 환입"

2021-02-24 15:38

조회수 : 2,93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나 기자] 국토교통부가 코나 전기차(EV) 화재에 대해 명확한 원인 규명을 내놓지 못했다. 현대자동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소비자 보호를 위해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전량 교체한다는 방침이지만, 화재 원인이 불명확해 교체비용을 둘러싼 양사간 책임공방은 가열될 전망이다. 
 
24일 국토교통부는 "현대차에서 제작한 코나EV 등 3개 차종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난징공장에서 초기에 생산한 고전압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 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며 "오는 29일부터 BSA를 모두 교체하는 리콜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리콜대상 자동차 이미지. 사진/국토부
 
문제는 국토부가 밝힌 셀 내부 제조 불량이라는 화재 원인이 어디까지나 가능성이라는 점이다. 리콜로 수거된 불량 고전압 배터리를 분해해 정밀조사한 결과, 셀 내부 정렬의 불량으로 화재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 가능성만 확인했다는 것이다. 화재 재현실험에서 현재까지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 국토부는 과충전으로 인한 배터리 화재 발생 가능성과 관련해 현대차의 배터리관리시스템(BMS)에서 과충전을 차단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국내 15번째 국내 코나EV 화재는 현대차의 BMS 업데이트를 받았음에도 불이 난 원인은 발표되지 않았다. 
 
현대차에서 급속충전 로직을 BMS에 잘못 적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이날 명확한 원인은 알 수 없었다. 코나EV 화재가 최초 발생한 지 2년이 넘었고, 이번 국토부 발표에 이목이 쏠려왔던 만큼 정확한 결론이 담아지지 않았다는 비판이다. 
 
당장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국토부 조사 결과에 대해 "(셀 제조 불량은) 직접 원인이기 어렵다"며 거듭 부인하고 있다. 국토부가 발표한 대로 재현 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게 반론의 핵심 이유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이 소비자 안전을 위해 기존 BSA를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하기로 결정은 했지만 양사간 비용 분담 문제가 가열될 전망이다. 현재까지 양사는 비용 분담에 대해 협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원인 규명이 되지 않은 만큼 책임소재와 경중을 두고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이번 배터리 교체 비용만은 1조원이 넘는다. 현대차는 이날 공시를 통해 "리콜 총 비용은 약 1조원 수준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분담률 등을 반영해 최종 품질비용 산정할 예정이며 지난해 4분기 경영실적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황에 따라 100% 당사의 비용을 (선)반영 후 추후 환입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이날 코나 차주들에게 리콜관련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현대차는 문자를 통해 "고객님께서 원활한 배터리 교체를 받도록 부품 수급 등 사전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오는 29일부터 순차적으로 리콜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서비스 거점에 방문이 어려운 고객을 위한 홈투홈 서비스, 배터리 교체 기간의 대여차량 무상 제공이오니 많은 이용바란다"고 전했다.  
 
박한나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박한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