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여 "MB정부 사찰 드러나" 야 "DJ정부 도청"

김태년 "모든 수단 동원해 진상규명"…박민식 "1800명 통화 무차별 도청"

2021-02-18 14:12

조회수 : 2,02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국가정보원의 불법 사찰 논란을 두고 여야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이명박정부 시절 국정원의 지차제장 불법 사찰에 관한 문건이 공개되면서 진상 규명과 문건의 전면적 공개를 요구하는 여당의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에 야당은 김대중정부 당시 국정원의 조직적인 불법도청 의혹을 제기하며 맞불을 놨다.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정원에서 이명박정부의 불법 사찰 정황을 인정한 점을 토대로 국회 정보위원회 의결 등을 통해 진상 규명에 나서겠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명박정부 당시 18대 국회의원을 비롯해 지자체장, 문화계인사에 대한 국정원의 불법 사찰 전모가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 원내대표는 "국민기본권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한 중대범죄를 저지른 이명박·박근혜 정부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하겠다"며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진상을 반드시 밝혀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을 향해 "불법 사찰 의혹에 대해 진실을 고백하고 진상 규명에 협조해야 한다"며 "연일 저급한 정치공세와 습관성 공작이라며 책임을 회피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명박정부 시절 야당 정치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불법 사찰에 대한 정황이 담긴 문건이 공개됐다. 배진교 정의당 의원에 따르면 '야권 지자체장의 국정운영 저해 실태 및 고려사항'이라는 제목의 국정원 문건은 14쪽 분량이다. 문건에는 당시 인천 남동구청장이었던 배 의원을 포함해 야당 소속 지자체장들을 "좌편향", "종북인물 중용", "반미감정 조장" "국론분열" 등으로 평가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은 "김대중정부 때 역대 국정원 사상 가장 조직적으로 도·감청이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김대중정부 당시 "불법 사찰이 없었다"던 박지원 국정원장의 발언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그러면서 김대중·노무현정부까지 포함하는 국정원 불법사찰 의혹을 전수조사를 거듭 촉구했다.
 
당시 '국정원 불법도청 사건' 주임 검사였던 박민식 전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지원 원장의 발언은 명백한 거짓말"이라며 "인권 대통령이라는 김대중정부 시절, 국정원은 자체 개발한 유선중계통신망 감청장비인 R2와 휴대전화 감청장비인 '카스'라는 특수 장비를 활용해 정치인, 사회지도층 인사 등 약 1800명의 통화를 무차별 도청했다"고 밝혔다.
 
박 전 의원은 "당시 불법행위를 자행한 담당 부서는 국정원 2차장 산하 8국이었고, 국정원은 '친전'이라 써진 A4용지 반쪽짜리 밀봉된 보고서를 매일 국정원장에게 보고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대중정부 당시 국정원장 신건, 임동원, 그리고 국내담당 차장 김은성을 모두 구속 기소했다"며 "법원에서 이들은 모두 유죄가 인정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객관적인 사실을 완전 왜곡하고 박지원 국정원장은 새빨간 거짓말을 하면서, 12년 전의 이명박 정부 당시의 사찰 운운하고 있다"며 "국정원은 김대중정부 시절 불법도청사건 실상을 국민들에게 낱낱이 공개하고 정치공작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민식 전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장을 열고 김대중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도청 내용을 공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