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정의용, 왕이와 첫 통화 "시진핑 방한 의지 재확인"

왕 위원, 정 장관 중국 방문 초청…한반도 비핵화 협력 강화

2021-02-16 20:56

조회수 : 2,32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16일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통화를 하고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외교부는 이날 "정 장관이 왕 위원과 취임인사를 겸해 전화 통화를 갖고 한중관계 전반과 한반도 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왕 위원은 정 장관의 취임을 축하하고, 정 장관과 좋은 업무 관계와 우의를 형성해 양국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지난 12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 장관과 왕 위원은 양국 정상 및 고위급 간 교류가 전략적 협력 동반자인 한중 관계의 심화·발전에 미치는 중요성에 인식을 같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왕 위원은 정 장관에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의지를 재확인하고,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돼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시 주석의 방한이 조속히 이뤄지도록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왕 위원은 정 장관의 중국 방문을 요청했고, 이에 정 장관은 "구체적 방문 시기 등에 대해 협의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또한 지난해 말 출범한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의 구체적인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이와 관련해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유지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의 실질적 진전 여건 마련을 위해 양국 간 관련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