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나

쌍용차 협력업체, 'P플랜' 돌입 동의

2000억원의 어음 미상환에도 납품 지속 결정…"도산 막아야 지속 경영 가능"

2021-01-28 20:41

조회수 : 1,54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나 기자] 쌍용자동차의 사전회생계획(이하 P플랜·Pre-packaged Plan) 신청에 속도가 붙게 됐다. 쌍용차의 채권자인 부품협력업체들이 P플랜 돌입에 동의했기 때문이다. 협력업체들은 쌍용차의 어음 미상환에도 납품을 지속할 방침이다. 쌍용차의 도산을 막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해서다. 
 
28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예병태 쌍용차 사장은 이날 쌍용차 협력업체 비상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열고 내달 초 법원에 P플랜을 신청할 것이란 계획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P플랜에 돌입하려면 상거래 채권단인 부품협력업체의 동의가 필수다. 
 
쌍용자동차의 사전회생계획(이하 P플랜·Pre-packaged Plan) 신청에 속도가 붙게 됐다. 사진/뉴시스
 
협력업체들은 쌍용차의 도산을 막아야 지속적인 경영이 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라 P플랜에 최종 동의하기로 결정했다. 쌍용차의 인수 의지가 큰 HAAH오토모티브가 P플랜을 통해 쌍용차 지분을 인수하면 주주가 돼 쌍용차에 신규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P플랜은 채무자 부채의 절반 이상을 가진 채권자의 동의를 얻은 채무자가 법정관리 개시 전까지 사전계획안을 제출해 법원에 인가를 받는 방식이다. 법원이 기존의 빚을 신속히 줄여 채권단이 신규 자금을 투입하는 구조조정 방식으로 기존 채무를 신속히 털어낼 수 있어 신규 자금 지원 효과가 크다. 
 
또 협력업체들은 오는 29일 2000억원 규모의 어음 만기에 대해서 지급 기한을 연장해주기로 했다. 쌍용차가 이들에게 내달 1일부터는 일주일 단위로 결산해 부품에 대해 현금으로 지급해줄 것을 제안했고 이협력업체들이 이를 받아들인 것이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당장의 생산차질은 겪지 않고 P플랜 신청 절차에 집중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P플랜에 돌입하기 위해 협력업체들의 동의를 얻었지만 주채권단인 산업은행과 외국계 금융권의 동의를 추가로 받아야 한다. 
 
또 쌍용차 이사회 전체 소속 임원 중 4명 이상이 P플랜 돌입에 찬성표를 던져야 한다. 쌍용차는 오는 29일 이사회에서 P플랜을 안건으로 올릴 것으로 알려졌다. 이사회 의장인 파완 쿠마르 고엔카 사장이 반대표를 행사해도 예병태 사장 등을 포함한 4명의 임원이 쌍용차 소속인 만큼 이사회는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병훈 쌍용차 협력사 비대위 대표는 "오늘 격론 끝에 쌍용차 회생을 위해 납품을 일단 지속하고 P플랜 돌입에 찬성하기로 결정했다"며 "중소협력업체들이 개인 대출 등을 통해 버티고 있고 파산직전인 만큼 정부나 산업은행이 우리가 경영을 유지하도록 대출이라도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한나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박한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