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기종

부광약품, 코로나 치료제 임상 2상 환자모집 완료

지난해 4월 임상 승인 이후 8개월 만…중등증 환자 60명 대상

2021-01-28 15:39

조회수 : 2,66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기종 기자] 부광약품(003000)은 코로나19 치료제의 임상 2상 목표 인원인 60명의 환자를 모집했다고 28일 밝혔다. 마지막 환자 방문 후 신속하게 임상결과를 정리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자료를 제출하고 향후 진행과정을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부광약품은 만성 B형간염 치료제로 개발된 항바이러스제 '레보비르(성분명: 클레부딘)'를 코로나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지난해 4월 국산 품목으론 처음으로 식약처 임상 2상(중등증 환자 60명 대상)을 받았다. 
 
레보비르는 한국인 코로나 환자 검체로부터 분리한 바이러스에 대해 CALU-3 cell(인간 폐세포)과 VERO cell(원숭이 신장 세포)에서의 효과를 확인했다. 이를 인정받아 코로나19에 대한 용도 특허가 지난해 8월11일 등록됐으며, 같은 달 5일 국제특허(PCT) 역시 출원한 바 있다. 
 
부광약품은 기존 임상과는 별개로 다음달부터 레보비르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소량을 세포배양 검사를 통해서 평가하는 임상을 실시한다. 감염력있는 바이러스의 감소를 증명해 항바이러스제로서의 경쟁력을 증명해 보일 수 있는 임상시험이 될 것으로 기대 중이다.  해당 임상은 경증부터 중등증까지 4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10개 이상의 임상 병원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정기종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