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홍연

hongyeon1224@etomato.com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징검다리가 되겠습니다.
CU, 인천 송도에 무인 스마트편의점 오픈

입장부터 결제까지 논스톱…일반 편의점과 같은 혜택

2021-01-28 10:10

조회수 : 2,5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테크 프렌들리(Tech Friendly) CU’ 1호점인 CU삼성바이오에피스점 전경. 사진/BGF리테일 제공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BGF리테일은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에 ‘테크 프렌들리(Tech Friendly) CU’ 1호점인 CU삼성바이오에피스점을 오픈했다고 28일 밝혔다.
 
GF리테일은 점포 입장부터 결제까지 전 과정이 논스톱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구현했다. CU삼성바이오에피스점은 BGF리테일이 자체 개발한 비즈니스 로직이 적용돼 일반 CU와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테크 프렌들리 CU의 상용화 비결은 BGF리테일이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POS 시스템’이다. 클라우드 POS 시스템에는 결제 수단, 멤버십 서비스, 제휴 할인 적용 여부, 월별 행사 품목 등 대량의 정보가 암호화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점포 내부에는 상품 이동을 추적하는 비전캠과 고객의 동선을 추적하는 모션캠, 매장 전경을 촬영하는 360캠, 이상 행동을 감지하는 보안업체 에스원의 보안캠 등 약 30대의 AI카메라와 15g의 무게 변화까지 감지하는 선반 무게센서가 고객의 최종 쇼핑 리스트를 파악한다.
 
이후 클라우드 POS시스템에 쇼핑 목록을 행사 정보와 결합하는 식으로 편의점의 각종 할인 행사나 멤버십포인트 사용, 통신사 할인 등이 적용돼 일반 편의점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결제는 고객이 점포 게이트를 통과하는 즉시 사전에 등록한 CU의 셀프 결제 앱 ‘CU 바이셀프’를 통해 자동으로 이뤄지며 영수증 역시 ‘CU 바이셀프’로 전송된다.
 
스마트 편의점의 문제점으로 꼽혀왔던 출입 편의성과 보안은 나이스정보통과의 기술제휴를 통한 안면 인증 시스템으로 해결했다. 고객이 CU삼성바이오에피스점 입구에 설치된 안면 등록 키오스크에서 안면 정보와 ‘CU 바이셀프’ 정보를 최초 1회만 등록하면 재방문 시에는 휴대폰 없이 페이스 스캔만으로 매장 출입과 상품 결제가 가능하다. 
 
이건준 BGF리테일 사장은 "Tech Friendly CU는 먼 미래가 아닌 언제든 상용화가 가능한 첨단 기술의 정수"라며, "전국 1만 5000여 가맹점에 업계 최고 수준으로 고도화된 운영시스템을 제공하고 고객에게는 새로운 디지털 쇼핑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홍연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징검다리가 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