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낙연 "백신접종, 시작 전부터 불신 바람직하지 않아"

김종인 "질병관리청 능력 회의적" 발언 비판…"전담기관 전권·지휘 효율적"

2021-01-16 17:54

조회수 : 4,16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백신 접종 전권 위임에 대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비판과 관련해 "백신접종과 관련한 일을 시작도 하기 전에 불신부터 갖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께서 코로나19 백신접종과 관련해 정은경 청장이 전권을 갖고 전 부처를 지휘하라고 지시했다. 많은 권한이 상부로 몰리는 우리의 조직문화에서는 파격적이고 신선한 지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포스트코로나 불평등해소TF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대표는 "그에 대해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질병관리청의 능력으로 실질적으로 이행할 수 있을지 상당히 회의적이라고 비판했다"며 "저는 질병관리청과 정은경 청장의 역량을 신뢰한다. 능력있는 전담기관이 전권을 갖고 유관 부처를 지휘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우리는 2015년과 2018년에 메르스를 겪었다. 2015년에는 38명의 사망자가 나왔지만, 2018년에는 사망자가 없었다"며 "2015년과 2018년을 단순비교하기는 어렵지만 2018년에는 질병관리본부가 전권을 가졌고, 그 본부장이 정은경씨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번 코로나에도 질병관리청은 잘 대응해왔다"며 "무슨 일이든 국민의 신뢰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질병관리청을 신뢰하는 것이 백신접종의 성공적 진행에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제안한 대로 질병관리청은 의료계의 전문적 조언을 늘 들으며 참고할 것이라고 저는 믿는다"고 말했다.
 
앞서 전날 문재인 대통령은 예방접종 준비계획을 보고받은 뒤 "백신 접종과 관련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전권을 갖고 전 부처를 지휘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김종인 위원장은 "질병관리청의 능력으로 실질적으로 이행할 수 있을지 상당히 회의적"이라며 "정부의 코로나19 바이러스 대처는 너무나 정치적으로 이용됐다"고 평가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