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정하

(신년사)이재갑 고용부장관 "고용취약계층 일자리 기회 늘리겠다"

"30.5조 규모 일자리 예산 1분기 조기집행"

2021-01-01 06:00

조회수 : 2,92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정하 기자] 이재갑 고용부 장관이 코로나19에 대응해 국민의 일자리를 지키고, 고용취약계층의 일자리 기회를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1일 신년사를 통해 "어려움이 더욱 큰 집합금지·제한업종, 특별고용지원업종 등을 중심으로 고용유지를 위한 종합적인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30조5000억원 규모의 일자리 예산도 1분기에 조기집행해 민간 노동시장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3차 확산 대응 맞춤형 지원대책을 신속 집행해 도움이 절실한 고용취약계층에 적시에 지원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특성화고 졸업 청년, 구직포기 청년 등 취약 유형별로 맞춤형 일자리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한국판뉴딜의 토대인 전국민 고용안전망을 지속 확대하고, 현장의 체감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부연했다. 
 
이 장관은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이번 달부터 본격 시행된다"며 "청년, 저소득층 등 취업취약계층 59만명의 구직과 생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뒷받침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파악해 신속하게 보완해 나가겠다"고 제언했다. 
 
그는 "급격한 산업구조와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원활한 노동이동을 지원하는 동시에 다양한 고용형태의 일자리에 대한 공정한 질서를 확립하고 기본권익을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디지털 역량을 갖춘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디지털·신기술 분야 인력수요전망을 토대로 범부처 인력양성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면서 K-디지털 훈련 본격 시행과 폴리텍의 허브 역할 강화 등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사고, 질병, 괴롭힘 등으로부터 보호를 강화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들고, 일과 생활의 조화로운 균형을 통해 노동자와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일터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재갑 장관은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당면한 일자리 위기 극복과 공정하고 포용적인 일자리 기회 확대는 노사 등 경제주체 간 끊임없는 대화와 상생을 위한 노력의 토대 위에 실현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는 "지난해 법 개정을 통해 보편적 노동기본권 보장의 기틀이 마련됐다"며 "이를 토대로, ILO(국제노동기구) 핵심협약 비준도 진행되는 만큼 양보와 타협의 협력적 노사관계가기업 현장에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1년 1월 1일 시행되는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시행계획과 준비상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은 이 장관. 사진/뉴시스
 
세종=이정하 기자 ljh@etomato.com
  • 이정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