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기철

(단독)박영수 특검팀 "삼성 미전실, 이름만 바뀐채 존속"

'사업지원 TF'가 그룹 전체 컨트롤, 총수의 기업 지배권 지원 역할"

2020-11-02 03:00

조회수 : 7,85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삼성그룹이 대외적으로 해체했다고 발표한 미래전략실이 이름만 바뀐채 여전히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뉴스토마토>가 1일 단독 입수한 '특검 의견서 11 (‘삼성 준법감시제도’의 양형가치 및 전문심리위원 평가사항)'에서 특검팀은 2017년 11월 삼성그룹이 신설한 '사업지원TF'를 이름만 바뀐 미래전략실이라고 지목했다.
 
특검팀은 "삼성그룹은 2017년 2월 대외적으로 미래전략실을 해체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삼성지원 TF가 삼성전자 계열사에 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증거인멸 사건 1심 판결문도 이를 지적했다"고 밝혔다. 
 
삼성그룹이 미래전략실을 공식 해체를 발표한 2017년 2월28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직원들이 출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실제로 삼성바이오 증거인멸 사건 1심 재판부인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재판장 소병석)는 지난해 12월9일 "사업지원TF는 2017년 2월경 미래전략실이 공식적으로 해체되자 이를 대체해 2017년 11월경 신설된 조직으로서, 로직스 및 에피스를 포함한 삼성전자 계열사에 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검팀은 "'사업지원 TF'는 미래전략실의 후신으로 사실상 '그룹 컨트롤타워'와 '총수의 경영지배권 행사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설사 그렇지 않더라도 언제든지 그런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강조했다.
 
삼성 측은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17년 2월28일 뇌물 등 혐의로 구속기소되고, 이 부회장의 범행을 미래전략실이 조직적으로 도운 것으로 드러나자 이 부회장이 구속기소 된 당일 미래전략실을 해체했다.
 
특검팀은 의견서에서 "전문심리위원이 삼성 준법감시위 활동의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업지원TF를 구체적으로 확인해야 한다"면서 전문심리위원의 구체적인 평가사항을 재판부에 제시했다.
 
평가사항에는 △사업지원TF가 미래전략실 대체 조직인지 △로직스, 에피스에 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것이 맞는지 △사업지원TF가 로직스, 에픽스 증거인멸에 불법 개입한 이유 △이 부회장의 이해관계에 직결되는 사안을 지원하는지 여부 △이 부회장 관련 재판과 관련한 언론 광고·협찬비 사용 내역 등이 적시돼 있다.
 
삼성 측은 특검팀의 지적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삼성 측 관계자는 이날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미전실을 해체하면서 홍보·감사·대관·법무팀이 모두 없어졌다. 과거 미전실 전략팀에서 인사와 계열사간 업무중복을 조정하는 기능을 했는데 이 기능만 사업지원TF가 하고 있다. 예전 미전실 같이 방대하고 여러 분야에서 관계사들을 컨트롤하는 조직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삼성바이오 증거인멸 사건 1심 재판부가 판결문을 통해 지적한 부분에 대해서도 "미전실 일부 기능이 남아 있으니 이름만 바뀌었다고 지적할 수 있는데 사실상 그렇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소한의 인사와 업무조정 기능은 기업으로서 꼭 필요하다"면서 "예를 들어 배터리를 만드는 삼성 SDI가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만든다고 할 때 다른 관계사에서도 유망사업으로 보고 배터리 사업을 나름대로 인력과 자본을 들여 준비할 수 있다. 이것은 삼성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큰 손해다. 그렇기 때문에 (그룹 차원의) 인사와 중복업무 컨트롤은 필요하다"고 했다. 삼성 측이 밝힌 과거 미전실 인원은 150~200명, 현재사업지원TF는 40명이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최기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