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표진수

realwater@etomato.com

앞만 보고 정론직필의 자세로 취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서울시, 국내 최초 수소 생산·공급 원 스톱 '상암수소스테이션' 19일 문 연다

시민 누구나 올 연말까지 '무료'

2020-10-15 11:15

조회수 : 3,30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표진수 기자] 서울시가 15일 국내 최초로 친환경 수소에너지 자체 생산과 공급이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수소차 충전소 '상암수소스테이션'을 19일 연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 상암 수소스테이션의 충전 능력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성능개선공사를 지난해 10월부터 실시했다. 
 
이달 중 수소스테이션 성능개선 공사와 시험운전을 마치고 정식으로 운영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시민 누구나 올 연말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상암수소스테이션'은 연구목적으로 월드컵경기장 인근에 지난 2011년 설치됐다. 2018년 수소차 상용화에 따라 시민들에게 무료로 개방됐지만, 수소 생산량 한계, 충전압력 부족 등으로 충전소 이용에 불편이 있었다.
 
이에 서울시는 성능개선을 통해 1일 수소 생산량은 2배 이상(75kg→160kg)으로 늘어나 하루에 충전 가능한 대수가 3배(10대→30대)로 확대했다.
 
충전압력도 350bar에서 700bar(수소차 넥쏘, 700bar)로 두 배 커졌다. 기존에는 한 번 충전으로 절반만 충전됐지만, 이제는 완전 충전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는 서울에서 대구까지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상암수소스테이션 운영은 에너지 전문기관인 '서울에너지공사'가 맡는다. 근무인력을 확충해 주말에도 운영하고, 충전 가능 시간도 기존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를 오전 8시~오후 10시로 확대해 수소차 이용자들의 충전소 이용 불편을 해소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서울시는 보다 많은 시미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1회 수소 충전 용량도 4kg으로 정해(1회 최대 6kg) 1일 충전량을 40대로 확대해 예약제로 운영한다.
 
한편, 시는 올해 교통 분야 대기질 개선을 위해 친환경 수소차량 1237대 보급을 목표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전기차와 더불어 친환경차 대중화를 통해 서울 도심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는 취지다.
 
조완석 서울시 기후변화대응과장은 "서울시의 이번 상암수소스테이션 성능 개선 공사 완료로 충전인프라가 확충됐다"며 "1일 충전 가능 대수, 1회 충전 가능 용량이 대폭 확대돼 시민들이 수소차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15일 국내 최초 친환경 수소에너지 자체 생산과 공급이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수소차 충전소 '상암수소스테이션' 19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사진/서울시
 
표진수 기자 realwater@etomato.com
  • 표진수

앞만 보고 정론직필의 자세로 취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