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김동현기자] '주유할인카드로 油테크를 해보자'
기름값이 연일 고공행진을 계속하면서 비용을 아끼기 위해 차를 두고 다니는 사람이 많다.
한국석유공사 주유소 가격정보시스템인 오피넷에 따르면, 4월 마지막주 평균 휘발유값은 1736.0원. 11주 연속 상승세를 유지중이다. 여의도 한 주유소는 최근 리터당 2000원대를 넘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최근 연이어 출시되고 있는 주유할인카드는 '油테크'를 가능하게 해 준다. 최근 출시되는 카드는 주로 범용 주유카드로서 특정 주유소만 할인해 주는 것이 아니라 모든 주유소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특정브랜드 할인카드는 할인율이 더 높기 때문에 단골 주유소를 이용한다면 더 유리할 수 있다.
◇ 어디서나 할인받는 범용 주유카드
NH카드는 지난 4일 '채움Modern5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 고객은 모든 주유소와 충전소에서 주유금액의 5% 포인트 적립과 월 최대 3만포인트 적립 등을 받는다. 또, 엔진오일 교환시 2만5000원 할인과 차량 정비·수리시 10% 포인트 적립과 같은 혜택도 있다.
삼성카드의 '카앤모아카드'는 모든 주유소에서 리터당 60원(LPG 30원)을 할인해 준다. 여기에 삼성카드와 멤버십 계약을 체결한 주유소에서 주유을 하면 최대 40원까지 추가 할인이 된다. 이런 장점에 힘입어 지난 3월 출시 이후 한달 남짓한 기간동안 15만명의 고객을 확보했다.
일반가맹점에서도 요일에 따라 이용금액의 0.2~0.4%가 주유포인트로 적립되는 점 또한 장점이다.
지난 2007년 출시된 '현대카드O'는 주유 할인 카드의 원조격이다. 전국 모든 주유소에서 리터당 60원 할인과 LPG충전소 30원 할인혜택을 제공해 왔다. 자동차 관련 서비스가 강한 현대카드 답게 연2회 무료안전점검·타이어 펑크수리와 엔진오일 2만원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지난해 출시된 KB카드의 'KB스타맥스카드'도 전국 주유소에서 리터당 최고 60원 할인혜택이 있다. 이 카드는 6가지 카테고리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자동차서비스'를 선택해야 하고 건당 1만원 이상 이용시 이용금액을 기준으로 하루 10만원, 월 30만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하나 SK카드의 '하나 BIGPOT오일카드'는 휘발유, 경유, 등유, LPG를 막론하고 리터당 60원 할인이 가능하다. 이 카드는 '할인형'외에 '적립형'이 있어 할인대신 주유금액의 5%를 BC TOP포인트에 적립할 수도 있다. 연간 사용금액이 1000만원 이상이면 주유금액의 1%를 현금으로 캐시백 해주므로 추가 환급혜택도 있는 셈이다.
◇ 단골주유소를 쓴다면 더 높은 할인을!
신한카드는 주유소 별로 다른 카드를 운용하고 있다. '신한 SK행복카드'는 SK에너지 주유소에서 사용한 금액의 5%를 OK캐쉬백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또 '신한 빅플러스 GS칼텍스 스마트카드'는 GS칼텍스 주유소에서 리터당 80원의 적립혜택이 있다.
'롯데 엔크린카드'는 SK주유소에서 주유하면 리터당 70롯데포인트가 적립되고, SK주유소 결제액의 0.3~0.5%가 OK캐쉬백 포인트로 적립된다. 이렇게 적립된 롯데포인트는 SK주유소와 전국 롯데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비씨카드의 '비씨오일플러스카드'는 주유량이 많은 사용자에게 좋다. S-OIL 주유소를 이용할 때 리터당 60원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카드 이용금액의 0.8%가 주유마일리지로 적립된다. 주유 마일리지가 한도 없이 적립되기 때문에 사용하면 할수록 할인 혜택이 증가한다.
◇ 전월 사용액수 확인은 필수
주유할인카드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지만 반드시 유의할 점이 있다. 이들 카드들은 대부분 전월 실적 20만~30만원 이상 돼야 혜택을 주는 시스템이다. 또 주로 주유값을 제외하고 전월 사용 금액을 집계하기 때문에 주유를 제외한 다른 결제 금액이 상당액 이상 되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농협의 '채움Modern5카드'와 삼성 '카앤모아카드'는 전월카드 실적이 20만원이상이어야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하나BIGTOP오일카드도 전월 실적이 20만원 이상이어야 한다.
'현대카드O'의 경우 전월 일시불·할부 결제금액과 현금서비스 이용금액의 10%를 모두 합쳐 30만원 이상일 경우 제공되며, 비씨 오일플러스 카드도 30만원 이상이다.
'KB스타맥스카드'도 30만원 이상이고 전월 결제실적에 따라 리터당 40원~60원까지 할인금액이 달라진다.
'롯데 엔크린카드'는 최근 3개월동안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된다.
카드가 여러장이라면 전월 실적을 수시로 확인해 두었다가 실적이 할인혜택 가능액을 넘어가면 다른 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최근 옴니아폰에선 카드 실적을 알려주는 프로그램도 나온 바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