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택판매가 전년 동월대비 20% 감소해 서브프라임 추가 상각이 우려된다.
국제금융센터는 7일자 월스트리트 저널을 인용해 1월중 美 주택판매가 전년 대비 4.8% 감소한 538만채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주택가격은 지난해 1월에 비해 1.2%하락한 21만6,300달러를 나타냈으며 올해 건축착공은 34만채가 줄어든 101만채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국제금융센터 김윤경 연구원은 “미국 주택가격과 경기에 대한 비관론이 확대 속에 모기지 부실여파가 다른 파생상품으로 확산되면서 주요 대형 투자은행들의 추가 상각이 필요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또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이 채권보증사(monoline)로 파급된 가운데 美 금융당국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형태의 자산부실 발생으로 주요 투자은행들의 수익 감소 및 건정성이 악화될 우려가 있다“라고 언급했다.
김 연구원은 특히 CDS(Credit Default Swap), ARS(Auction Rate Securities)를 비롯한 금융시장으로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 파장이 더욱 악화될 수 있음을 6일자 보고서에서 시사했다.
이에 덧붙여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로 인해 피해규모는 금융회사들의 실적발표 이후에나 알 수 있을 정도로 얽혀있고 타 금융시장 영역으로도 확산되고 있으므로 추가손실 모니터링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CDS=신용파생상품의 하나로 신용자산의 가치를 감소시키는 신용사건이 발생 했을 때 그 손실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보전해 주는 계약
뉴스토마토 박민호 기자(mhpark@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