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정보통신(KTNET)은 7일 전자물류포털사이트 'uLogisHub(
www.ulogishub.com)'에서 제공하는 해상물류서비스 이용요금을 4월 사용분부터 한시적으로 30% 인하한다고 밝혔다.
KTNET은 수출 부진과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물류 기업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이 같은 결정을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관세청에서 추진 중인 ‘4세대 국가관세종합정보망(국종망) 서비스’ 지원도 요금 인하의 배경이 됐다고 부연했다.
국종망은 관세청이 전자통관 편의를 증진하고 원활한 수출입과 교역 안전을 구축하기 위해 도입한 정보통신망 통합체계로, 다음달 16일 오픈을 앞두고 있다. KTNET은 포워더를 비롯한 모든 물류업체의 전자문서 중계전송(적하목록 및 입출항 등) 관련 시험 운영을 지원해 왔다.
KTNET에 따르면 해상물류서비스 이용 요금 인하로 이를 이용하는 선사와 해상포워더 등 3000여개 물류기업이 서비스 이용료 절감 혜택을 볼 수 있게 됐다.
'uLogisHub' 해상물류서비스 구성 개요. 자료/무역협회
서광현 KTNET 대표이사는 "KTNET은 4세대 국종망 시스템의 성공적인 오픈과 우리나라 물류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에 앞장설 것"이라며 "국가 전자무역인프라 사업자로서 적하목록 취합 및 중계전송 관련 서비스 개선을 통해 무역 1조달러 조기 회복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